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는 30"박근혜 정권의 경제 실패, 인사 실패, 부정부패에 대한 국민의 분노한 민심을 제대로 대변하지 못해 참으로 송구스럽다"고 말했다.

문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4·29 ·보궐선거 참패와 관련해 "모두가 최선을 다했지만, 저희가 부족했다. 특히 제가 부족했다"며 이렇게 밝혔다.
 

▲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

그는 "누구를 탓할 것 없이 우리의 부족함을 깊이 성찰하고 절체절명의 각오로 다시 시작하겠다. 이 시련을 약으로 삼겠다"면서 "길게 보면서 더 크게 개혁하고, 더 크게 통합하겠다. 더 강하고, 더 유능한 정당으로 국민의 삶을 지키겠다"고 말했다

그는 특히 "이번 선거결과는 저희의 부족함에 대한 유권자들의 질책일 뿐이지, 박근혜 정권과 새누리당에 면죄부를 준 것이 아니다"면서 "만약 박근혜정권과 새누리당이 민심을 호도하며 불법정치자금과 경선 및 대선자금 관련 부정부패를 되풀이하거나 세월호 참사의 진상규명을 가로막으려 한다면 우리 당은 야당답게 더욱 강력하고 단호하게 맞서 싸울 것"이라고 날을 세웠다.

문 대표는 "박근혜 정권과 새누리당에 축하와 함께 경고한다"고 전제한 뒤 "우리 당이 패배한 것일 뿐 국민이 패배한 것이 아니다. 우리당은 이번 선거 결과에 굴하지 않고 국민과 함께 할 것"이라며 "특히 국민의 삶을 지키는데 한 걸음도 물러서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