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반건설 입찰 무산…박 회장쪽 자금동원 능력이 관건

호반건설의 금호산업 인수가 끝내 무산되자 박삼구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의 금호산업 등 계열사 재인수 가능성이 커지며 박 회장이 숙원이었던 금호그룹 재건쪽으로 한발짝 더 다가가게 됐다.

하지만 금호산업 채권단이 운영위원회 개최를 통해 재입찰로 방향을 틀 가능성도 있고 박 회장쪽의 인수자금 마련 여부도 다소 불투명하기 때문에 여전히 안개 속이라는 시각도 있다.

금호산업 채권단은 28일 채권기관 운영위원회를 열고 이날 진행된 금호산업 본입찰을 유찰하기로 결정했다. 앞서 호반건설은 금호산업 본입찰에 단독 응찰해 6007억원의 인수 가격을 제시했다.

유력 인수 후보였던 호반건설이 탈락하면서 금호산업은 박삼구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이 인수할 가능성이 높아졌다.

금호산업 주채권은행인 KDB산업은행은 이날 오후 7시에 개최된 채권기관 운영위원회 회의 결과, 금호산업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하지 않기로 했다고 밝혔다.

당초 호반건설은 강력한 인수의지를 밝혀왔기 때문에 채권단 주변에서는 호반건설의 입찰가격(6007억원)에 대해 의아스럽다는 반응도 내놓고 있다. 시장에선 금호산업 예상 매각가를 8000~9000억원으로 추산하며 안정적인 낙찰을 위해서는 1조원 안팎이 돼야 할 것이라는 시각이 지배적이었다.

호반건설은 6000억원 안팎으로 추정되는 자체보유자금 외에 하나대투증권의 4000억원대 투자확약서를 이끌내어는 등 기세를 올리는 듯 했지만 결국 최종입찰가 6000억원대 초반으로 가닥을 잡았다.

채권단은 이같은 입찰가를 접하고 곧바로 이날 오후 운영위원회 회의를 연뒤 유찰을 최종 확정하고 향후 매각 추진 일정을 다시 잡을 계획이라고 밝혔다. 다음주에 다시 운영위원회가 열리는 것이다.

다음주 회의에서는 유찰을 확정한 후 재입찰 절차를 거치는 방안과 우선매수청구권을 가진 박삼구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에게 바로 매수 기회를 주는 방안 등이 검토될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가능성이 낮긴 하지만 입찰 과정에서 금호아시아나그룹쪽이 금융사와 경쟁자로 추정되는 잠재후보군을 광범위하게 직간접 접촉하고 동향을 파악하는 등 적극적인 행보를 보였던 것이 입찰방해 행위로 비화될지도 관심사다

일단 채권단 주변에서는 금호산업 우선매수청구권을 보유하고 있는 박삼구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과 직접 매각을 협의하는 방안을 유력하게 검토할 것으로 보인다. 한차례 입찰이 유찰된 만큼 재매각에 나서더라도 가격이 올라간다고 장담할 수 없기 때문이다.

이 경우 채권단은 호반건설이 제시한 6000억원 이상을 박 회장에게 요구할 것으로 보인다. 박 회장이 이를 수용하면 양측은 수의계약을 맺을 수 있다.

하지만 박 회장의 자금동원 능력이 문제가 될 수 있다. 채권단쪽에서 박삼구 회장쪽에서 조달한 돈이 아닌 금호아시아나그룹 계열사 자금이 인수대금으로 유입될지에 대해 주시하고 있는 만큼 인수대금을 어떻게 마련했는지 명확하게 밝힐 수 있느냐가 관건이 될 수 있다.

박 회장과의 협상이 원만하게 진행되지 않거나 자금 동원력의 한계가 드러날 경우 채권단은 금호산업을 재매각할 방침이다. 이같은 상황이 지속되면 금호산업 매각 작업이 장기 표류할 가능성도 있다고 점쳐진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