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제 구조조정 안돼”...노사공동협의체 구성

13일 오후 서울 성동구 서울교통공사 본사에서 열린 서울교통공사 노사 간 최종교섭에서 김상범 서울교통공사사장(왼쪽)과 김대훈 노조위원장이 최종합의안에 합의한 뒤 악수하고 있다. 14일부터 서울교통공사 노조가 예고한 서울 지하철 파업은 철회됐다. 사진=서울교통공사노조

서울 지하철 1∼8호선을 운영하는 서울교통공사 노사 간 임금·단체협상이 타결됐다. 이에 따라 노조는 14일 예정됐던 파업을 철회했다.

13일 서울교통공사 노사는 오후 3시부터 최종 교섭을 시작해 2차례 정회와 속개를 반복한 끝에 밤 11시 40분께 잠정 합의안을 마련했다.

합의안에 따르면 노사는 교섭에서 핵심 쟁점인 구조조정과 관련해 재정 위기를 이유로 강제적 구조조정이 없도록 했다. 노사공동협의체도 구성해 안전 강화와 경영 정상화 방안을 추진하기로 의견을 모은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재정위기 극복을 위해서울시와 정부에 노약자 무임수송 등 공익서비스 비용 손실 보전을 건의하기로 했다. 심야 연장운행 폐지와 7호선 연장구간(까치울∼부평구청) 운영권 이관을 추진하고, 이에 따른 근무시간·인력 운영 등에 대해서는 별도로 협의하기로 했다.

노사 간 협상은 지난 6월 초 사측이 재정 위기의 해결책으로 전체 인력의 10%에 달하는 1539명을 감축하는 내용의 구조조정을 추진했고, 이에 노조는 재정난의 책임을 노동자에게 전가하는 것이라며 거세게 반발했다.

이번 협상 결과를 놓고 노조는"재정위기에 대한 해법으로 인력감축 등 구조조정을 밀어붙인 서울시의 잘못된 정책에 제동을 걸었다"고 자평하면서 "정부와 서울시는 지하철 재정난이 '안전과 공공성' 위기로 이어지지 않도록 책임 있는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상범 서울교통공사 사장은 "노사 모두 재정난 해소를 위해 공익서비스 비용의 국비 보전이 꼭 필요하다고 공감하는 만큼 앞으로도 모범적 노사 관계를 바탕으로 위기상황을 함께 헤쳐나가겠다"고 말했다.

이번 합의안은 향후 조합원 투표를 거쳐 확정된다. 조합원 과반수가 투표해야 하며, 투표 인원의 과반수가 찬성해야 효력이 발생한다.

서울교통공사는 지난 2017년부터 2019년까지 3년 연속 매년 5000억대의 적자를 냈다. 작년에는 코로나19 여파 등으로 1조1137억원의 당기순손실을 기록했고, 이어 올해 최대 수준인 1조6000억원 안팎의 적자를 낼 것으로 예상된다.

[시사경제신문=김우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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