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의도서 필리버스터와 1인시위 진행

공공운수노조 국민건강보험공단 고객센터지부는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앞과 더불어민주당사 앞, 이재명 대선후보 캠프 앞 등에서 동시다발 필리버스터와 1인시위를 열고 문재인 정부의 공공부문 비정규직 제로 정책 이행 촉구를 해야한다고 주장했다. 사진=김주현 기자

국민건강보험공단 고객센터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국회를 상대로 콜센터 비정규직 정규직 전환을 촉구했다.

공공운수노조 국민건강보험공단 고객센터지부는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앞과 더불어민주당사 앞, 이재명 대선후보 캠프 앞 등에서 동시다발 필리버스터와 1인시위를 열고 문재인 정부의 공공부문 비정규직 제로 정책 이행 촉구를 해야한다고 주장했다.

국회 앞 필리버스터에 나선 한 고객센터 노동자는 “문재인 정부는 공공부문 비정규직 노동자를 3단계로 나눠 직접고용을 추진했지만, 구체적인 가이드라인 없이 각 기관에 자율적인 해석으로 맡겼다. 원청인 건강보험공단은 용역업체와 24개월로 계약할 때 고객센터 인원과 비용까지 구체적으로 제시했다”며 “이는 1단계에 속하는 외주영역이 맞음에도 공단은 민간위탁이라고 자의적으로 해석했다”라고 비판했다.

지난 2019년 1월 연금공단과 근로복지공단 고객센터는 콜센터 노동자들을 직접고용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콜센터 또한 지난 4월 1일 자로 정규직 전환됐다. 강보험공단 고객센터만 여전히 민간위탁된 상황이다.

조합원들은 국민건강보험공단 고객센터 업무는 본래 정규직 직원들이 담당했다며 민원이 상당한 업무다 보니 기존 직원이 기피하는 일이 잦았다. 그러다 공기업 최초로 600명 규모의 전화 전담 업무를 신설했는데, 그것이 지금의 건강보험공단 고객센터라고 주장했다.

 

6일 오전 11시 30분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국민건강보험고객센터 노동자가 직접고용 이행을 촉구하는 필리버스터를 펼치고 있다. 사진=김주현 기자

다른 조합원은 “공단의 많은 업무는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전화로 동일하게 처리할 수 있다. 정규직 직원의 업무와도 상호 연계돼 직접 소통을 거쳐야만 처리할 수 있는 업무다. 즉, 고객센터 없는 국민건강보험공단은 존재할 수 없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이런 업무처리 과정은 원청과 하청으로 분할된 업무라 볼 수 없다. 각기 다른 부서 간의 업무처리를 위한 실무협의 과정과 유사하다”라고 말했다.

조합원들은 문재인 대통령을 향해 “ 김용익 이사장은 문재인 정부의 의료보건 분야 공약 수립에 많은 이바지를 한 핵심 인물로, 문재인 정부의 약속을 이행해야 할 책임이 다른 어떤 공공기관의 장보다 무거운 인물”이라며 “문재인 정부와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김용익 이사장의 대통령 공약 이행 여부를 점검하고 재촉해야 할 책임에서 벗어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2017년 인천공항에서 국민에게 했던 약속을 반드시 지켜 임기 말 유종의 미를 거두길 바란다”며 “국민건강보험공단 고객센터 노동자들은 우리의 노동권과 생존권, 공단의 공공성 강화를 위해 총력을 다해 투쟁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시사경제신문=김우림 기자]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