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리경쟁력'으로 신용대출 공략

제3호 인터넷전문은행 토스뱅크가 10월 초 출범한다고 밝혔다. 스마트폰에 띄워진 토스 로고. 사진=연합뉴스

 

금융권은 6일 언론을 통해 제3호 인터넷전문은행 토스뱅크가 10월 초 출범한다고 전했다.
대출 규제 강화 움직임 속에서 영업에 첫발을 떼게 된 가운데, 인터넷은행의 강점을 살려 시중은행 중 가장 경쟁력 있는 수준의 금리로 개인 신용대출부터 공략해 나갈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토스뱅크는 지난달 중순부터 토스 계열사 전 임직원을 상대로 계좌 개설, 상품 가입 등의 서비스를 시범 운영하며 정식 오픈을 앞두고 준비 작업에 들어갔다.

주력 상품을 준비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는 가운데, 요구불 예금 상품인 '입출금 통장', 예금·적금 상품, 중저신용자 포함 개인 및 자영업자 대상 신용대출, SGI서울보증 연계 중저신용자 대상 신용대출, 캐시백 혜택을 제공하는 체크카드 등을 선보일 예정으로 전해졌다.

대출 상품의 경우 출범 직후에는 개인 신용대출 서비스를 제공하고, 고신용·고소득 직장인 대상 신용대출 상품과 함께 중·저신용자 대상으로 맞춤형 금리와 한도를 제공하는 신용대출 상품도 내놓을 계획이다.

토스뱅크는 언론 보도를 통해 금융당국에 제출한 계획서에서 연말까지 중·저신용자 대상 신용대출을 1천636억 원가량 공급하고, 전체 신용대출에서 중·저신용자 대출이 차지하는 비중을 올해 말 34.9%로 맞추기로 약속했다.

이에 지난 8월 초 토스 내부 직원을 상대로 서비스 시범 운영에 들어갔을 때 신용대출 최저 금리는 연 2.5%, 마이너스통장 최저 금리는 연 3%로 정했던 점으로 미뤄볼 때, 정식 오픈과 함께 출시할 신용대출 상품도 '금리 경쟁력'을 무기로 삼을 것이란 추측이 나오고 있다.

한편, 토스뱅크라는 앱을 따로 만들고 이를 알리는 데 들어갈 마케팅 비용을 아껴 고객에게 돌려주는 방안을 마련 중으로 알려졌다.

[시사경제신문=서경영 기자]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