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의료노동자 파업 정당…인력대책 세워야

민주노총·인권운동네트워크 바람 등은 31일 중구 민주노총 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모두의 생명과 안전을 위한 보건의료 노동자들의 파업은 정당하다”며 “정부는 공공의료·보건의료 인력 확충 요구에 실효성 있는 근본 대책을 내놓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주현 기자


민주노총 보건의료노조가 공공의료 확충 등을 요구하며 10월 2일 총파업을 예고한 가운데 민주노총과 시민사회단체들이 총파업 지지에 나섰다.

민주노총·인권운동네트워크 바람 등은 31일 중구 민주노총 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모두의 생명과 안전을 위한 보건의료 노동자들의 파업은 정당하다”며 “정부는 공공의료·보건의료 인력 확충 요구에 실효성 있는 근본 대책을 내놓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위기 속에서 보건의료 노동자들의 희생과 헌신 덕분에라는 감사와 응원의 말로 그칠 단계가 더는 아니”라며 “정부는 과감한 재정 대책으로 공공의료 강화에 획기적인 계기를 만들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날 보건의료노조는 ▲ 감염병 전문병원 조속한 설립 ▲ 직종별 적정인력 기준 마련 ▲ 의사 인력 확충·공공의대 설립 등이 수용되지 않을 경우 총파업에 돌입할 방침이다.
 

민주노총 보건의료노조가 공공의료 확충 등을 요구하며 10월 2일 총파업을 예고한 가운데 민주노총과 시민사회단체들이 총파업 지지에 나섰다. 이들은 故김용균 노동자의 동료들은 여전히 비정규직으로 위험의 외주화는 현재진행형”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사진=김주현 기자

[시사경제신문=서경영 기자]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