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수노동자 위한 맞춤형 그물망 지원 확대 촉구

대리운전노동자들이 생존권 보장을 위해 거리로 나섰다. 이들은 지난 30일 오전 서울시의회 앞에서 '생존권 사수 집회'를 벌였다. 사진=김주현 기자

 

대리운전노동자들이 생존권 보장을 위해 거리로 나섰다. 이들은 지난 30일 오전 서울시의회 앞에서 '생존권 사수 집회'를 벌였다.

대리운전노동자들은 강화된 정부의 코로나19 방역 조치로 벌써 한달 반 넘게 생계 위기를 겪고 있다. 더 버틸 힘이 없다는 구조신호가 나오고 있지만 운수업종에 대한 5차 긴급재난지원 대상에서 대리운전기사를 배제한 정부와 국회는 외면만 하고 있다.

서울시도 지난 27일 추경안을 의결했지만 대리운전노동자 생계대책은 언급조차 되지 않았다. 이제 서울시와 지자체마저 외면한다면 대리운전노동자들은 더이상 갈 데가 없다.

서울시에는 필수노동자인 대리운전노동자가 4만여 명이 있다. 시는 올해 1월 “서울특별시 필수노동자 보호 및 지원에 관한 조례”를 제정했다.

오세훈 시장은 “필수노동자를 위한 맞춤형 그물망 지원을 확대하겠다”며 “노동자의 건강을 보호하고 안정적인 생활을 유지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책을 마련하겠다”고 했다.

하지만 이러한 약속은 정작 필수노동자인 대리운전노동자가 위기에 처한 지금 제대로 지켜지지 않고 있다.

이에 대리운전노동자들은 서울시와 서울시의회에 "작금의 절박한 생계위기를 넘어 설 수 있도록 지원을 요구한다"고 강력하게 촉구했다.

[시사경제신문=김우림 기자]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