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터 차 교수 "북한 핵무기 기하급수로 늘 것"

북한이 영변 이외 지역에 비밀 우라늄 농축시설을 가동하고 있을 것이라는 의견이 나왔다.

미국의 로버트 아인혼 전 국무부 비확산·군축담당 특보는 24(현지시간) 미국 워싱턴의 카네기 국제평화연구소에서 열린 세미나에 참석한 자리에서 현지 취재진과 만나  북한의 비밀 우라늄 농축시설 가동에 대해 확신한다고 밝혔다고 '미국의 소리(VOA)' 방송이 26일 보도했다.

아인혼 특보는 "북한이 고농축우라늄을 생산하고 있을 것으로 추측된다"며 다만 중국이 북한의 핵무기 보유량을 20개로 추정했다는 최근 보도와 관련해서는 "믿을 수 없는 추정치는 아니지만 정확한 판단 근거가 부족한 게 현실"이라고 말했다.

미국 정부는 북한의 플루토늄 생산 역량에 대해선 비교적 정확한 추정치를 갖고 있지만, 농축우라늄에 대해선 그렇지 못하다는 이유다.

이날 빅터 차 미국 전략국제문제연구소 석좌는 조지타운대 교수는 은밀하게 진행되는 북한의 고농축우라늄 활동이 영변의 핵 활동을 사소한 문제로 보이게 만들 정도로 심각하다고 지적했다.

특히 은닉하기 쉬운 우라늄 농축시설 특성상 충분한 정보를 얻기 어려움을 지적하고 "최근 중국 전문가들의 분석 중 북한이 내년까지 핵무기 생산량을 2배로 늘릴 수 있다는 전망이 보유 현황 자체보다 더 우려스럽다"고 밝혔다.

이같은 분석이 사실이라면 북한의 우라늄 농축계획이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는 뜻이고 핵 보유량이 해를 거듭할수록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날 수 있다고 빅터 차 교수는 진단했다.

아울러 최근 한미 양국이 가서명한 원자력협정이 1991년 한반도 비핵화 선언을 거스르는 게 아니냐는 지적과 관련 그는 이번 협정으로 한반도 비핵화 선언에 어떤 변화도 생기지 않는다는 입장을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