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가철, 4차 유행 변곡점"

김부겸 국무총리가 17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 참석해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부겸 국무총리는 "각 사업장에서는 휴가를 다녀온 직원들이 눈치 보지 않고 코로나 검사를 받을 수 있게 배려하고 재택근무를 확대 시행해달라"고 당부했다.

17일 김부겸 국무총리는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많은 국민들이 휴가를 마치고 일상으로 돌아오는 지금부터가 이번 4차 유행의 중대한 변곡점이 될 수 있다"며 ”휴가를 다녀온 국민들이 일터로 복귀하기 전에 증상 유무와 관계없이 꼭 진단검사를 받아야 한다고 많은 전문가가 지적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 총리는 "휴가철과 연휴 기간 사회적 이동량이 많았다. 바이러스 확산세를 막기 위해서는 숨어있는 감염원을 발 빠르게 찾아내야 한다"며 임시선별검사소 확충과 취약업종에 대한 과감한 선제검사 시행을 주문했다.

이어 휴가철 고속도로 휴게소에 설치한 임시선별검사소의 성과를 언급하면서 그는 "시민들의 이동이 잦은 역사와 터미널 등에 검사소를 추가로 설치하는 방안을 질병관리청과 해당 지자체가 함께 검토해달라"고 언급했다.

김 총리는 "지역별로 병상 여력에 있어 격차가 큰 상황이다. 확산세가 거센 지역에서는 어려움이 가중될 수 있다"며 " 각 지자체는 준비 중인 생활치료센터를 조속히 개소하고 추가적인 병상 확충 방안도 미리 검토해달라"고도 당부했다.

아프리카돼지열병(ASF)과 관련해서 그는 "최근 강원도에서 야생 멧돼지 감염사례가 늘고 농장 주변에서까지 바이러스가 검출되고 있어 추가확산이 우려되는 엄중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어 "농식품부와 환경부는 지자체와 함께 지금까지의 방역상황을 다시 한번 꼼꼼히 점검하고 보완해 더 이상의 확산이 없도록, 방역에 최선을 다해 달라"고 당부했다.

[시사경제신문=민정수 기자]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