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제한 20% 할인' 머지포인트 기습 판매 중단에 혼란

16일 서울 양천구 목동에 있는 한 음식점에 머지포인트로 결제할 수 없다는 안내문이 붙어 있다. 사진=김우림 기자

무제한 20% 할인을 내세워 가입자를 모은 할인 결제 모바일 플랫폼 ‘머지포인트’가 돌연 서비스를 축소해 혼란이 이어지는 가운데 금융당국의 책임론이 커지고 있다.

16일 머지포인트 피해자들이 모인 온라인 카페 등에서는 머지포인트 운영사 머지플러스뿐만 아니라 방치한 금융당국도 이번 사태를 키운 책임이 있다는 목소리가 이어지고 있다.

이들은 금융당국이 머지플러스에 대한 감독에 미리 나서지 않아 이번 ‘뱅크런’사태를 키운 것이 아니냐고 지적했다.

2018년 서비스를 시작한 머지포인트는 가입자가 100만명에 이를 정도로 몸집을 키웠는데, 전금법상 전자금융업자 등록을 하지 않았다는 사실을 왜 3년이 지나도록 인지하지 못한 것이냐는 것이다. 금감원은 관련 소비자 주의보도 발령하지 않는 등 머지포인트의 실태를 파악하지 못했다.

일부 네티즌은 피해자들이 모두 나서서 금감원에 민원을 제기해야 한다는 글을 올리기도 했다.

업계에 따르면 머지포인트의 이용자 수는 100만 명으로 각종 소셜커머스에서 상품을 판매했다. 매달 거래 규모는 300억∼400억원이다.

머지플러스는 지난 11일 밤 기습적으로 서비스가 전자금융업(전금법)에 따른 선불전자지급 수단으로 볼 수 있다는 당국 가이드를 수용했다면서 포인트(머지머니) 판매를 중단하고 사용처를 축소한다고 공지했다.

이에 12일부터 환불 요구가 밀려들었고, 같은 날 밤부터는 서울 영등포구에 있는 머지플러스 본사로 환불을 요구하는 이용자 수백 명이 몰려들어 아수라장이 벌어졌다.

 

지난 13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에 위치한 결제플랫폼 회사 '머지포인트' 본사에 환불을 요구하는 가입자들이 모여 있다. 사진=연합뉴스

사태 발생 이후 금감원은 전금법에 등록되지 않은 미등록 업체여서 머지플러스에 자료 요구 등 강제할 수 없다는 입장을 내놨다가 사태가 커지자 "머지플러스가 전금업자로 등록해 정상 영업을 하도록 유도하는 한편, 해당 업체의 대응 및 진행 상황 등을 모니터링하고 관계 기관과 적극적으로 협조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머지플러스는 본사를 찾아온 이용자와 온라인 신청자를 대상으로 환불을 진행했다면서 "다음 환불은 17일부터 개시한다"고 전했다.

[시사경제신문=김우림 기자]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