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정체양상 및 비수도권 확산세 지속' 분석 나와

이기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1통제관(보건복지부 보건의료정책실장)이 30일 오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비대면 정례브리핑에서 설명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정부가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환자 증가세가 나아지지 않는 현 상황에서 다음 주까지 유행 상황을 지켜보고 추가 방역조치를 검토할 것으로 보인다.

현재 수도권에서는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 조치가 앞서 2주 시행된 후 한 차례 연장으로 내달 8일 24시까지 유지 중이다. 그러나 감염의 불씨가 꺼지지 않고 다시 전체 확진자의 70% 비중으로 확산하고 있어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이에 이기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제1통제관은 30일 개최된 정례브리핑에서  "다음 주까지 유행 상황을 좀 더 지켜보면서 여러 가지 조치를 검토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미 수도권에서는 4단계 조치 외에도 스포츠에 대한 사적모임 예외 미적용, 숙박을 통반한 행사 금지, 백화점 출입명부 관리 등 추가 방역 강화 조치를 시행 중이다.

당국은 또, "수도권의 경우 (확진자) 급증 추세는 다소 꺾이면서 정체양상을 보이고 있고, 비수도권은 여전히 환자가 늘고 있는 상태"라는 분석도 내놨다. 

수도권 환자는 967.4명으로 직전 주(7.17∼23) 970.0명보다 2.6명 감소한 반면, 비수도권은 553.9명으로 직전 주 470.6명 대비 무려 83.3명이 늘면서 거센 확산세를 나타냈다.

비수도권의 경우 여름 휴가지인 강원(2.8명)이 높았으며, 충청권(2.7명), 경남권·제주(2.5명), 경북권(1.7명), 호남권(1.3명) 순으로 높았다. 

비수도권의 감염 상황에 대해서는 풍선효과를 막기 위해 거리두기를 일괄 3단계로 격상하고, 해수욕장에서 야간 음주를 금지하는 대책도 시행 중이지만, 추가 조치를 빠른 시일 내에 시행할 수도 있을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상황을 전반적으로 살펴보고 다음 주에 관계 부처와 지방자치단체, 전문가의 의견을 듣고 방역조치를 검토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기열 통제관은 "4차 유행이 계속되는 가운데 주말을 맞이했다"며 "감염이 확산할 위험이 매우 높은 만큼, 이번 주말 동안에는 이동과 여행을 최대한 자제하고, 방역수칙을 철저히 지켜달라"고 강조했다.

[시사경제신문=이다인 기자]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