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방역 대책 노동자 건강권 보호 근본 대책 수립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은 29일 서울 중구 민주노총 교육장에서 '코로나19 방역 대책·노동자 건강권 보호 근본 대책 수립 요구 기자회견'을 열고 민주노총은 코로나19 방역 일선에서 일하는 노동자들이 방역 대책의 보호를 받고 있지 못하고 있다며 정부의 근본적인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사진=김주현 기자

민주노총은 코로나19 방역 일선에서 일하는 노동자들이 방역 대책의 보호를 받고 있지 못하고 있다며 정부의 근본적인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은 29일 서울 중구 민주노총 교육장에서 '코로나19 방역 대책·노동자 건강권 보호 근본 대책 수립 요구 기자회견'을 열고 "'을'들에겐 해당 사항 없는 방역 대책 말고 현장에 적용 가능한 실효적이고 실질적인 방 역대책을 마련하라"고 요구했다.

민주노총은 "코로나19 방역 최전선에 있는 보건의료 노동자들은 최근 의료진 감염이 하루 1.5명꼴로 발생하는 등 급증 추세를 보여 불안에 떨고 있다"며 "여기에 계속되는 과로와 폭염까지 찾아오자 보건의료 노동자들의 탈진·소진이 지속되고 있는 상황이다"고 설명했다.

이선희 보건의료노조 부위원장은 "부족한 의료인력으로 방호복을 입고 간호업무 외 배식과 청소, 침상 정리, 환자이송 등 업무가 가중되고 있고, 여기에 선별검사와 백신접종, 생활치료센터 파견까지 해내야 하는 의료인력의 소진 및 탈진은 이미 만성화된 문제다"라며 "그런데도 정부는 그때그때 파견인력을 주는 데 그친다"고 꼬집었다.

이 부위원장은 "파견인력은 잠시 한시적으로 와서 머릿수 채워주기밖에 되지 않는다"면서 "병원이 상시 지속적으로 필요한 인력을 뽑아 업무를 하도록 하는 것이 의료현장에서는 절실히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위원장 양경수)이 29일 오전 서울 중구 민주노총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코로나19 방역대책 노동자 건강권 보호 근본대책 수립을 촉구하고 있다. 사진=김주현 기자

전호일 공무원노조 위원장은 "폭발적으로 증가한 코로나19 업무 탓에 공무원노조는 인력확충과 예산증액을 요구했으나 정부는 현장에 '조금만 더 참으라'고 할 뿐"이라고 지적하면서 "공무원의 휴식권을 보장하는 것은 물론 안전한 일터에서 일할 수 있도록 지금은 공무원 확충이 어느 때보다 필요한 때이다"고 말했다.

전덕규 공공운수노조 전국활동지원사지부 사무국장은 "재가 서비스는 서비스 대상자의 집에 개별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다 보니 정부의 방역지침에서 빠지거나 방역대상에서 아예 제외되고 있다"면서 "자비로 체온계를 구비하고 소독도 알아서 해야 하는 형편이다"고 전했다.

이어 "시설 내 돌봄서비스 또한 정부 방역지침이 시설중심으로 정립되어 있으나 내부에서 차별이 작동한다"면서 "코로나19 확산 2년이 다 되어 가는데 국가적 재난이라면 중앙정부가 책임지고 방역지침을 수립하고 이에 수반되는 지원을 해줘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미선 서비스연맹 학교비정규직노조 노동안전위원장은 "안전하고 건강한 급식을 준비하려면 필연적으로 고강도 노동에 시달릴 수밖에 없고 근골격계 질환과 크고 작은 안전사고에 노출될 수밖에 없다"며 "학교 급식실 노동강도 증가에 대한 현실적인 대책으로 정원 외 인력 배치와 온열 질환에 대비하기 위한 냉방 대책 수립을 강력하게 요구한다"고 말했다.

 

(오른쪽) 양경수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위원장과 (왼쪽)송인경 공공운수노조 교육공무직본부 강원지부장은 29일 서울 중구 민주노총 교육원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각 사업장 코로나19 감염이 확산에 따른 방역 일선 노동자들의 감염 위험 불안이 지속되고 있다며 노동자 건강권 보호를 위한 근본적 대책 수립을 촉구하고 있다. 사진=김주현 기자

송인경 공공운수노조 교육공무직본부 강원지부장은 "돌봄노동자들은 방학에 종일 돌봄교실을 운영하고 대체인력도 없는 상황에 백신을 맞아야 한다"면서 "현장의 돌봄전담사들은 백신을 맡고 학교로 다시 돌아가 아이들을 돌보고 있는 상황이다"고 말했다.

염희정 서비스연맹 한국장학재단콜센터지회 지회장은 "확진자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센터가 업무 중단된 상황에서 한국장학재단 상담센터 방역의 허점은 고스란히 상담사들에게 업무 과중으로 이어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고객 문의가 많은 시기이지만 원청인 장학재단과 하청업체들은 근무자에게 집중되는 업무 과중에 대한 대책 매뉴얼도 없이 콜센터를 운영하고 있다"고 현장 상황을 전했다.

[시사경제신문=이성익 기자]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