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반기 매출 역대 최대
모바일·TV·가전도 선전

29일 삼성전자는 2분기 경영실적(연결 기준)을 집계한 결과 매출 63조6716억원·영업이익 12조5667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이는 작년 2분기(매출 53조원·영업이익 8조1500억원)에 비해 매출은 20.21%·영업이익은 54.26% 각각 늘어난 수치다. 순이익은 9조6345억원으로 73.44% 증가했다. 사진=시사경제신문

삼성전자가 반도체 호황을 등에 업고 2분기에 영업이익 12조5700억원·매출 63조6700억원을 달성했다.

29일 삼성전자는 2분기 경영실적(연결 기준)을 집계한 결과 매출 63조6716억원·영업이익 12조5667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이는 작년 2분기(매출 53조원·영업이익 8조1500억원)에 비해 매출은 20.21%·영업이익은 54.26% 각각 늘어난 수치다. 순이익은 9조6345억원으로 73.44% 증가했다.

2분기 영업이익은 1분기 영업이익(9조3800억원)을 3조원 이상 웃돌고, 매출은 지난 1분기에 이어 2분기에도 60조원이 넘는 분기 사상 최대 실적을 올리면서 상반기 매출도 역대 최대인 128조원을 돌파했다.

반도체 부문 영업이익은 6조9300억원이다. 2분기 전체 영업이익의 절반 이상을 반도체에서 거둔 것이다. 부진했던 1분기(3조4000억원)의 2배 이상을 벌어들였다. 스마트폰과 TV·가전 등도 기대 이상 선전하며 호실적을 이끌었다.

코로나19 장기화로 비대면 수요가 지속되면서 PC용 반도체 판매가 양호했다. 특히 클라우드 기업들의 데이터센터용 서버 수요가 살아나기 시작하면서 D램 가격이 강세를 보였다. 낸드플래시 가격도 당초 예상보다 빠른 2분기부터 강세로 돌아선 것으로 분석됐다.

삼성전자는 "메모리 출하량이 시장 전망을 상회했고, 가격 상승 폭도 예상보다 컸다"며 "시스템 반도체도 오스틴 공장 정상화로 이익이 늘었다"고 설명했다.

지난 1분기 갤럭시 S21 조기 출시 효과로 영업이익 4조4000억원의 호실적을 냈던 모바일 부문 2분기 영업이익은 1조원 이상 감소한 3조2400억원으로 집계됐다.

소비자 가전은 TV와 비스포크 시리즈 등 생활가전 부문이 선전하면서 1조600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미니 LED 제품인 네오(Neo) QLED TV 등 프리미엄 TV 판매가 호조를 보였다.

디스플레이는 2분기 1조2800억원의 영업이익을 거뒀다. LCD 가격 상승에다 애플의 일회성 보상금(5000억원 이상 추정)이 포함되며 수익이 증가했다.

삼성전자는 2분기 시설 투자로 반도체 12조5000억원·디스플레이 6000억원 등 총 13조6000억원을 집행했다. 상반기 누계로는 23조3000억원이 투입됐다. 이중 20조9000억원이 반도체 시설 투자금액이다.

전자업계는 3분기에 삼성전자가 하반기 반도체 영업이익이 정점에 달할 것이라고 예상한다. 인텔의 신규 CPU 출시와 고객사의 스마트폰 신제품 출시로 D램 등 메모리 반도체 수요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삼성전자는 하반기 파운드리 시장은 5G 보급 가속화와 재택근무 트렌드, 고객사 재고 확보 노력 등이 지속 돼 전반적으로 수요가 공급을 초과할 것으로 예상했다.

메모리는 15나노 D램과 6세대 V낸드 전환 가속화와 함께 D램에 EUV 적용을 확대해 시장 리더십을 높여갈 계획이다.

[시사경제신문=서경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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