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스인덱스 조사, ESG 위원장 대부분 사외이사 겸직

26일 기업분석연구소 리더스인덱스가 국내 매출 상위 500대 기업 가운데 분기 보고서를 제출하는 334개 기업을 분석한 결과, ESG 위원회가 설치된 기업은 29%인 97곳으로 조사됐다고 밝혔다.서울시 기업 전경. 사진=시사경제신문

대기업에 설치된 ESG(환경·사회·지배구조) 위원회 비중이 30%에도 못 미친 것으로 조사됐다.

26일 기업분석연구소 리더스인덱스가 국내 매출 상위 500대 기업 가운데 분기 보고서를 제출하는 334개 기업을 분석한 결과, ESG 위원회가 설치된 기업은 29%인 97곳으로 조사됐다고 밝혔다.

포스코·현대제철 등 철강업종은 ESG 설치 기업이 12곳 중 9곳에 달했다. 이는 유럽의 탄소세 부과 등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풀이된다.

업종별로 통신(100%)·상사(83.3%)·철강(75%)·은행(70%) 순으로 ESG 위원회 설치 비중이 높았다.

반면, 자동차·부품·에너지·조선기계 설비 업종은 ESG 위원회 설치 기업이 30% 이하로 낮았다.

ESG 위원과 위원장은 대부분 사외이사가 겸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일부 전문성 논란도 제기된다.

위원장의 이력은 학계 출신이 전체의 32%로 가장 많았고, 관료 출신과 재계 출신이 각각 26%로 뒤를 이었다. 관료 중에는 검찰과 국세청 출신이 10명으로 가장 많았다.

박주근 리더스인덱스 대표는 "지금까지 ESG 위원장의 면면 등으로 비추어 볼 때 ESG 위원회가 전문성보다는 사외이사의 연장선상에 있는 조직이 아닌가 의심된다"며 "위원회의 전문성도 부족해 개선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시사경제신문=서경영 기자]

키워드

#ESG #ESG 위원회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