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대학 운영 및 유관기관 협력 구축

최근 인구의 고령화 및 서구화된 식습관의 변화 등으로 매년 13만 여명의 암환자가 발생하고 6만 여명이 암으로 사망하고 있어 암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암예방 중요성은 더욱 강조되고 있다.

관악구는 한국인 성인 사망률 1위의 질병인 암으로부터 구민의 건강과 생명을 지키기 위해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먼저 암에 대한 다양한 정보제공과 예방 실천생활을 위한 암 예방대학을 운영 했다. 지난 5월과 9월에 2기에 걸쳐 5대 암의 조기진단의 필요성, 진단과 예방, 식이요법 등 암예방 건강강좌를 관내 의료기관의 전문의를 교수로 초빙해 개설했다.

또한 교육수료자들은 암표지자, 갑상선검사 등 무료검진도 실시해 주민들의 높은 호응도 얻었다.

한국유방암 예방협회, 인구보건복지협의회, 한국전립선협회 등과 긴밀한 협력체계를 구축하여 암에 대한 인식전환 및 예방법 등 다양한 활동도 전개했다.

건강관리에 소홀하기 쉬운 중ㆍ장년층 여성을 대상으로 유방암을 조기에 발견 할 수 있는 자가 검진법 실습, 조기 검진의 중요성에 대한 열린교육을 실시했다.

또한 유방암은 3회 154명, 전립선암도 202명 대상으로 무료검진 등을 실시해 주민들에게 암을 조기에 발견하고 예방할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제공했다.

이와 함께 암예방 및 조기검진에 대한 인식제고를 위한 다양한 홍보활동으로 국가암 조기검진 수검율이 서울시 26.4% 보다 높은 27.6%의 수검율로 나타났다.

조기검진 결과 22명이 암을 발견해 의료비를 연계지원 했을 뿐 아니라 올해 387명에게 3억 9천만 원의 의료비를 지원해 암환자의 경제적 부담을 경감시키고 치료율을 높이는 효과도 있었다.

▲ 올해 상반기에 열린 자원봉사자를 위한 행사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