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일부터 유치원과 초중고교 전면 원격 수업 전환

정부가 코로나19 확산세를 잡기 위해 수도권 지역의 거리두기 단계를 4단계 격상에 따라 14일부터 유치원과 초중고교가 전면 원격 수업에 돌입한다. 학원은 오후 10시까지 운영될 예정이다. 사진=시사경제신문

정부가 코로나19 확산세를 잡기 위해 수도권 지역의 거리두기 단계를 4단계 격상에 따라 14일부터 유치원과 초중고교가 전면 원격 수업에 돌입한다. 학원은 오후 10시까지 운영될 예정이다.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9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정례브리핑을 통해 "수도권 유치원과 초·중·고·특수학교 모두 여름방학 이전까지 원격 수업으로 전환한다"고 발표했다.

거리두기 4단계 적용은 12일부터 25일까지이지만 학교는 학사운용 조정에 필요한 준비 기간 등이 고려됐다. 당장 원격 수업으로 전환하기에는 일선 학교들의 준비 시간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학교 상당수가 이달 중순 이후 여름방학을 시작하고 중·고교의 학기 말 평가 일정이 대부분 마무리됐다는 점을 고려할 때 원격 수업 운영은 최대 2주간 이루어질 예정이다.

다만 학원의 경우 12일부터 오후 10시까지 운영할 수 있다.

이상수 교육부 학교혁신지원실장은 "지난해 일부 학원에 가능한 원격 수업을 실시하도록 권고한 바 있다"며 "학원연합회 등과의 협의를 통해 방역이 철저하게 이뤄진 상태에서 학원 수업이 안전하게 이뤄지도록 조치하겠다"고 말했다.

교육부는 원격 수업 기간 중 학부모 돌봄 부담 최소화를 위해 긴급돌봄에 준하는 초등 돌봄을 운영한다. 유치원의 경우는 돌봄 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해 유아를 대상으로 방과 후 과정을 운영한다.

유 부총리는 "학교 여건이나 돌봄 수요를 파악해서 오전 9시부터 오후 7시까지는 1실당 10명 내외를 유지하면서 돌봄이 이뤄질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면서 "수도권은 지난해 2학기 때 이 긴급돌봄 운영의 경험이 있기 때문에 같은 방식으로 각 학교와 지역에서 돌봄을 준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오늘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코로나19 교육 분야 대응'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김주현 기자

교육부는 여름방학 이후 8월 말 2학기 전면 등교를 한다는 방침을 고수하고 있다.

이 실장은 "조심스럽게 감염병 추이를 보면서 2학기 전면등교 실시 방안을 검토하겠다"며 " 사전에 2주 내외 기간을 두고 학교별로 단계적으로 전면 등교를 도입할 수 있도록 조치했다"고 밝혔다.

교육부는 백신 접종에도 힘쓸 방침이다. 내달까지는 모든 교직원과 고3 학생들이 백신 접종을 마치고, 학원 종사자들 역시 각 지자체 자율 접종 물량으로 우선 접종을 추진하고 있다.

한편, 교육부는 지난달 20일 ‘2학기 전면등교를 위한 단계적 이행방안’을 발표하면서 개편된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에 따라 밀집도 기준을 변경했다.

교육부는 전국 확진자가 약 1000명 미만인 거리두기 4단계 개편안의 1·2단계에선 전면등교를 허용하고 3단계에서는 초3~6학년은 3분의 4 이하·중학교 3분의 1~3분의 2 이하·고등학교는 3분의 2 이하까지 등교할 수 있다. 4단계는 신설된 단계로 원격수업으로 전환하기로 했다.

[시사경제신문=민정수 기자]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