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증거인멸 혐의…참고인서 피의자로 신분 전환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의 최측근 중 처음으로 공개 소환된 박준호(49) 전 경남기업 상무가 22일 증거인멸 혐의로 긴급체포됐다. 박 전 상무는 성완종 리스트의 의혹을 밝힐 키맨으로 주목받아 왔다.

성 전회장의 정치권 금품로비 의혹을 수사 중인 특별수사팀(팀장 문무일 검사장) 21일 박 전상무를 참고인 신분으로 소환해 조사한 뒤 증거인멸 혐의로 긴급체포하고 피의자 신분으로 전환했다.

박 전상무는 애초 오전 1030분 출석할 예정이었지만 피의자 신분으로 전환될 것을 예상하고 2시간 가량 늦은 낮 1230분쯤 변호사와 함께 서울 서초동 서울고검에 모습을 나타냈다.

박 전상무는 이날 오전 연락이 두절되면서 출석여부를 두고 혼선을 빚었지만 "변호인을 선임하느라 출석이 늦었다"고 설명했다.

그는 검찰조사에 앞서 금품로비 비밀장부의 존재와 경남기업의 조직적 증거인멸 여부를 묻는 기자들에게 "내가 아는 범위 내에서는 없다"고 의혹을 부인했다.

성 전회장의 정관계 로비 의혹이 사실인지에 대해서도 "그건 제가 말씀드릴 수 없다""(돈 전달을 목격한 적도) 없다"고 답했다

박 전상무는 2003년 경남기업에 입사해 지난 12년간 성 전회장을 지근거리에서 보좌한 최측근 임원 중 한 사람으로 꼽힌다. 그는 지난 19978월부터 이듬해 7월까지 추미애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의 비서로 일하는 등 야당 국회의원 4명도 보좌했다.

그는 성 전회장이 목숨을 끊기 사흘 전인 지난 6일 병원에 입원해 있던 윤승모 전 부사장을 만나러 갈 때도 동행했다. 성 전회장은 당시 윤 전부사장에게 홍준표 경남지사에게 1억원을 제대로 전달했는지 확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박 전상무는 성 전회장이 숨지기 전날 밤인 8일 주재한 구속전 피의자심문(영장실질심사) 대책회의에도 참석했다.

이 때문에 수사팀은 박 전상무가 성 전회장의 대외활동, 정관계 인사들과 만남 등 생전 행적과 일정을 가장 잘 아는 인물일 것으로 보고 최우선 소환대상으로 꼽았다.

수사팀은 박 전상무를 상대로 성 전회장의 금품로비 의혹을 집중 조사하고 경남기업의 증거인멸 시도 정황과 계열사 비자금 조성 의혹에 대해 조사했지만 박 전상무는 의혹 대부분을 부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경남기업은 지난 15일 본사 압수수색을 앞두고 이틀 가량 회사 내부 CCTV를 꺼둔 채 증거자료를 밖으로 빼돌려 폐기한 의혹을 받고 있다.

수사팀은 박 전상무와 성 전회장의 또 다른 측근인 이용기 비서실장 등 임직원들이 증거인멸을 주도한 것으로 의심하고 사실관계를 추궁했다. 또 이 같은 사실을 확인하기 위해 21일 경남기업 등을 추가 압수수색하기도 했다.

수사팀은 박 전상무 조사를 시작으로 이 비서실장, 운전기사 여모씨, 수행비서 등 성 전회장 최측근 인물들을 차례로 소환할 전망이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