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000명 불법집회 강행...경찰 수사 착수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은 5일 서울 중구 정동 민주노총 건물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경찰이 전국노동자대회에 대한 수사에 착수한 것과 관련, 문재인 정부의 민주노총 죽이기라며 반발했다. 사진=김주현 기자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은 경찰이 전국노동자대회에 대한 수사에 착수한 것과 관련, 문재인 정부의 민주노총 죽이기라며 반발했다.

5일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은 서울 중구 정동 민주노총 건물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 3일 경찰의 집회 봉쇄 조치에 "노동자들의 절박한 호소에 눈 감고 귀 닫고 입 다물며 나온 답이 특별수사본부 설치와 엄정 대응이라니 남은 임기 동안 펼쳐질 행보가 눈에 보인다"며 "촛불 성과를 계승한다는 인권변호사 출신 대통령 재임 시절에 가능한 일인지 묻고 싶다"고 개탄했다.

민주노총은 "민주노총 죽이기, 민주노총 고립시키기 기도가 노골적으로 드러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앞서 지난 3일 민주노총은 서울 여의도에서 조합원 1만명 전국노동자대회를 열 예정이었지만 경찰의 봉쇄 조치로 장소를 종로 일대로 변경했다.

이날 집회에는 민주노총 추산 약 8000명이 모인 전국노동자대회를 개최됐다.

경찰은 민주노총 집회 후 서울경찰청 수사부장이 본부장을 맡는 52명 규모의 특별수사본부를 꾸리고 본격적인 수사에 나섰다.

 

양경수 민주노총 위원장을 비롯한 지도부가 5일 오전 서울 중구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에서 '7.3 전국노동자대회 정부의 대응방침 규탄 입장발표'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김주현 기자

 

민주노총은 "코로나 19의 감염확산이 우려스럽다. 민주노총이라고 이 상황에 대해 다른 인식과 입장을 가지지 않는다"면서도 "이를 해결하고 극복하는 정부의 방식에는 동의할 수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실제 코로나 19의 야외감염률은 0.1% 미만이라는 전문가와 연구자들의 발표에 근거해 실외 스포츠 관람과 야외 콘서트 등이 허용되고 있다"며 "야외집회는 철저하게 막힌다. 왜 같은 야외 행사인데 기준이 달라지냐"고 반문했다.

또 "감염의 위험이 높은 실내 콘서트도 수천명의 입장을 허용하고 사적 모임 인원 제한을 상향하고 영업시간을 연장하고 있다. 일관성 잃은 정부 지침에 혼란만 가중된다"고 지적했다.

윤석열 출마, 방역수칙 형평성 지적

민주노총은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지난 29일 대선 출마 기자회견 당시 500여명이 모인 장면을 거론하며 오히려 당시 방역수칙이 전국노동자대회보다 제대로 지켜지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코로나19로 명확하게 드러난 불평등과 양극화 체제의 극복과 한국 사회의 대전환을 위한 총파업을 힘있게 조직하고 있다"며 오는 11월 하반기 총파업을 예고했다.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은 지난 3일 여의도에서 조합원 1만명 전국노동자대회를 열 예정이었지만 경찰의 봉쇄 조치로 장소를 종로 일대로 변경했다. 3일 오후 서울 여의도공원 입구에 집회금지 안내 배너가 놓여있다. 사진=김주현 기자

[시사경제신문=민정수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