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만 조합원 6.30 공동행동 선포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관계자들이 28일 여의도 더불어민주당 서울특별시당 앞에서 정부를 상대로 공공성 강화와 노동권 보장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사진=김주현 기자

공공운수노조가 문재인 정부를 향해 공공성 강화와 노동권 보장을 촉구했다.

민주노총 전국공공운수사회서비스노조는 28일 여의도 더불어민주당 서울특별시당 앞에서 6.30 공동행동 선포 기자회견을 열고 사회 각 부문의 공공성 강화와 노동권 보장을 요구하는 24만 조합원이 공동행동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국가 책임 강화하라"...10대 요구 발표

노조는 "코로나19으로 인한 경제위기에서 가장 먼저 희생을 요구당한 것은 노동자들이었다"며 "문재인 정부는 공공성과 노동권에 대한 국가 책임을 강화하기는커녕 공공부문 적자 책임 전가와구조조정 공세, 재벌 특혜, 시장 질서 강화에만 혈안이 돼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공공성 강화·노동권 보장을 위한 국가 책임 강화를 촉구하는 '10대 요구'를 발표했다.

요구안에는 △필수 서비스의 공영화와 공공성 강화 △사회보장 확대와 국가 책임 강화 △공공성 중심 민주적 운영을 위한 공공기관 대개혁 △코로나19 필수·위험업무 보호와 인력 충원 △재난 시기 고용보장과 국가 책임 일자리 확대 등이 담겼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관계자들이 28일 여의도 더불어민주당 서울특별시당 앞에서 6.30 공동행동 선포 기자회견을 열고 사회 각 부문의 공공성 강화와 노동권 보장을 요구하는 24만 조합원이 공동행동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사진=김주현 기자

노조는 "앞으로 일주일간 10대 요구 실현을 위한 24만 조합원 공동행동에 돌입한다"며 "노조원들은 자신의 일터에서 인증샷 찍기·플래시몹·지역문화제 등 다양한 방식으로 요구사항을 알리고 정부의 변화를 촉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시사경제신문=민정수 기자]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