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민주우체국본부, 국회 앞서 기자회견 열어

전국공공운수노조 민주우체국본부 조합원들이 16일 오전 10시 30분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우정사업본부의 단체협약 위반 고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김주현 기자
전국공공운수노조 민주우체국본부 조합원들이 16일 오전 10시 30분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우정사업본부의 단체협약 위반 고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김주현 기자

집배원 노동조합인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전국민주우체국본부가 우정사업본부를 근로기준법 위반으로 고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우체국본부는 16일 오전 10시 30분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우정사업본부를 단체협약 등 근로기준법 위반 혐의로 고용노동청에 고발할 것"이라고 밝혔다.

우체국본부에 따르면 택배노조가 최근 배송거부를 이어가면서 우정사업본부 집배원들에게 전가되는 배송 물량이 늘어났다.

택배노조가 택배기사 과로 문제를 둘러싼 사회적 합의가 불발된 이후 파업에 돌입했다. 이에 우정사업본부는 지난 8일부터 우체국 집배원 1만 6000여명을 택배 배송에 투입했다.

우체국본부 관계자는 "우체국 배달원들이 우정사업본부가 늘어난 업무량에 맞는 적정 인력을 확보하지 않았다"며 "우정사업본부를 고용노동청에 고소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전국민주우체국본부는 16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국회 앞에서 우정사업본부를 비판하는 내용의 기자회견을 열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김주현 기자

이종훈 민주우체국본부 조직국장은 "우체국 집배원들은 현재 자신의 몸보다 큰 택배들을 이륜차 뒤에 짊어지고 오후 8~9시까지 근무를 이어가며 과로사에 노출되어 있는 위험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조은혜 민주우체국본부 법규국장은 "우체국 집배원들은 택배 배송 지연을 막기 위해 토요일 근무까지 지시받고 있는 상황"이라면서 "결원이 발생할 경우 지체없이 결원을 보충해야 할 책임이 있는 우정사업본부가 사실상 이 문제를 방관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시사경제신문=김주현 기자]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