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명 변경 의견은 대치

이준석(오른쪽) 국민의힘 대표와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16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가진 첫 회동에서 손을 맞잡고 인사하고 있다. 사진=김주현 기자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와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양당의 합당 협상을 다시 추진하기로 합의했다.

16일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는 국회에서 취임 인사를 위해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를 예방했다. 두 사람은 첫 공식 만남에선 합당 의지를 재확인했다.

안 대표는 “4월 7일 서울시장 보선에서 야권 승리는 정권교체 가능성을 보여줬고, 이번 이 대표의 당선은 제1야당 변화의 가능성을 보여줬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가장 중요한 일 중 하나가 두 당의 통합 논의”라며 “거기에 대해 함께 시작하는 논의가 되었으면 한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안 대표가 항상 강조했던 것처럼 문재인정부의 폭정에 가까운 독주를 막기 위해서는 국민들이 기대하고 있는 합당에 대해 조기에 저희가 성과 내는 게 중요하다”며 “신뢰관계를 바탕으로 합당 과정을 신속하게 마무리해서 국민들 앞에 같이 설 수 있었으면 좋겠다”고 답했다.

 

16일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는 국회에서 취임 인사를 위해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를 예방했다. 두 사람은 첫 공식 만남에선 합당 의지를 재확인했다. 사진=김주현 기자

하지만 당명 변경 등 합당 각론에서는 입장차가 여전했다.

이 대표는 회동 직후 권은희 국민의당 원내대표가 주장한 합당시 당명 변경에 대해 “주호영 전 원내대표의 협상하겠다는 입장이고, (당명 변경) 언급 내용은 들어있지 않았다”고 선을 그었다.

반면 안 대표는 회동 직후 기자들을 만나 당명 변경과 관련해 “입장을 바꿔놓고 생각하면 당연한 것 아닌가”라고 반문했다.

앞서 안 대표는 합당 관련 입장문에서 "국민의당은 지분을 요구하지 않겠다"면서도 "국민의힘은 더 기득권을 내려놓아야 한다"며 당 대 당 통합 원칙을 고수했다.

[시사경제신문=정영수 기자]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