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균 1.7배…10~30대 인스타그램, 40~50대 밴드 이용자 많아

DMC미디어의 '2021 소셜미디어 시장 및 현황 분석'에 의하면 우리나라의 소셜미디어 이용률이 세계 2위로 나타났다. 사진=연합뉴스


시장조사업체 DMC미디어가 16일 발표한 '2021 소셜미디어 시장 및 현황 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컨설팅업체 위아소셜 조사 결과 올해 1월 기준 우리나라 소셜미디어 이용률이 세계 2위를 기록했다. 

조사에 따르면, 우리나라 소셜미디어 이용률이 세계 평균(53.6%)의 2배에 육박하는 89%로서 국가별 순위로는 1위 아랍에미리트(99%) 다음으로 2위에 랭크됐다. 특히, 지난해 2위였던 대만을 제치고 한 단계 높아졌다.

아랍에미리트, 대한민국 다음 순위로는 3위부터 차례로 대만(88.1%), 네덜란드(88%), 말레이시아(86%), 홍콩(85.6%), 캐나다(84.9%), 싱가포르(84.4%), 덴마크(83.6%), 스웨덴(82.1%) 등이 포함됐다. 아울러, 일본은 74.3%, 미국은 72.3%, 중국은 64.6% 등으로 나타났다.

소셜미디어 종류를 연령별 선호도에 따라 알아보면, 10대와 20대, 30대 모두 인스타그램이었고, 40대, 50대는 밴드였다.

닐슨 코리안클릭 조사 결과에서는 올해 4월 기준 우리나라 소셜미디어 이용자 수는 3천496만명으로 추산됐는데, 국내 주요 소셜미디어별 순방문자수(UV·Unique Visitors)는 유튜브가 3천766만명으로 가장 많았다.
밴드(1천965만명), 인스타그램(1천885만명), 페이스북(1천371만명), 카카오스토리(919만명), 트위터(517만명), 틱톡(301만명) 등 순이었다.

또, 올해 4월 전 세계 소셜미디어 이용자는 43억3천만명으로, 1월 조사 때보다 3.1% 증가했다.

이에 대해 DMC미디어는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하면 무려 13.6% 성장한 수치"라며 "소셜미디어 시장이 지난해 코로나19를 기점으로 다시금 상승 추세로 돌아섰다"고 분석했다.

[시사경제신문=서경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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