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서 철거 중 5층 건물 붕괴, 차 덮쳐

9일 오후 광주 동구 학동의 한 철거 작업 중이던 5층짜리 건물이 붕괴, 도로 위로 건물 잔해가 쏟아져 시내버스 등이 매몰됐다. 사진은 사고 현장에서 119 구조대원들이 구조 작업을 펼치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광주 동구 학동 재개발지역 철거건물 붕괴사고 현장에서 매몰자를 찾기 위한 수색이 이틀째 이어졌으나 추가 매몰자는 발견하지 못했다.

10일 소방 당국은 전날 오후 4시 22분께 발생한 5층짜리 재건축건물 철거 현장에서 행인이나 공사 작업자 등 추가 매몰자가 있는지를 이틀째 수색 중이다. 추가 발견된 사람은 없는 것으로 전해진다.

수색 이틀째 이날 오전 5시 기준 버스정류장, 도로, 보행로를 덮쳤던 건물 잔해를 중장비로 걷어내는 탐색은 마무리됐다. 건물 잔해 아래에 깔린 54번 시내버스에서 운전기사와 승객 등 17명을 구조한 이후 추가로 발견된 매몰자는 지금까지 없다.

소방 당국은 혹시 모를 행인 등 추가 매몰자에 대한 수색 작업을 소규모로 지속하고 있다.

경찰은 붕괴 원인을 규명하는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관계기관 합동 현장 감식이 진행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전날(9일) 오후 재개발지역 철거 공사 중 지상 5층짜리 상가건물이 통째로 무너지면서 건물 앞 정류장에 정차한 시내버스 한 대가 건물 잔해 아래에 매몰됐다.

이날 광주소방본부 등에 따르면 사고로 인한 인명피해는 17명이다. 9명이 목숨을 잃었고 8명이 중상을 입었다.

사고가 발생한 재개발사업의 시공사인 현대산업개발과 철거를 맡은 하도급업체 측은 붕괴 직전 이상 조짐을 감지하고 대피한 인원을 제외하고 건물 안 작업자는 없었다고 설명했다.

권순호 현대산업개발 대표이사는 이날 사고 현장을 찾아 “진심으로 사죄드린다”며 “원인 규명과 관계없이 피해자와 유가족에 대한 지원에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시사경제신문=김주현 기자]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