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생현안 관련 꼼꼼한 질의 돋보여

포천시의회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 모습(5일차).포천시의회

포천시의회는 지난 8일 5일 차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했다.

안전총괄과와 관련 조용춘 위원은 자신이 발의한 “포천시 입영지원금 지원조례”에 따른 추진현황 설명을 듣고 지원금 홍보에 주력해 모든 입영 장병이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당부했다. 또한, 백운계곡 불법시설물 철거에 따라 생계가 막막해진 지역 주민의 생계문제에 대해 질의하고 대책 강구를 주문했다.

연제창 위원은 대규모 시설, 대형 공사장 안전점검 시 담당 부서에만 맡기지 말고 업무협의를 통해 전문지식을 갖춘 시설 직렬 직원들의 협조를 받아 진행해 전문성을 높여달라고 말했다.

임종훈 위원은 하천생태탐방로 거리, 위치, 화장실 표지 추가설치로 민원인들의 만족도가 향상된 것 같다며 격려하고 추가로 반려견 배변안내 표지판, 벤치 설치 등을 통해 시민의 쾌적한 탐방로 조성에 힘써 달라고 말했다.

박혜옥 위원장은 포천천 일부 생태블록 조성구역의 블록 사이 토사 유출로 시민이 안전사고 발생 우려가 있음을 지적하고 이에 대한 조치를 당부했다.

도로과와 관련 임종훈 위원은 회전교차로 조성에 대한 주민의 요구가 많으니, 포천시 관내를 대상으로 회전교차로 설치 가능지역에 대한 용역을 제안했다.

위원 공통사항으로 인도에 대해 가로수·가로등 이전, 우수관리 철저 등 보행자 안전확보에 목소리를 높였으며, 특히 학교 주변 인도에 대해서는 학생들의 안전이 위협받고 있다며, 즉각적인 조치를 당부했다.

조용춘 위원은 자작~어룡간 우회도로 공사, 수원산 터널 공사에 대한 설명을 듣고 시민이 기대하는 바가 크다며, 조기완공에 최선을 다해 달라고 당부했다.

도시정책과와 관련 임종훈 위원은 군내면 일부 지역과 신읍동에 거주하는 학생들이 포천초등학교에 입학하고 있는데 학생 과밀 조짐이 보이고 특히 군내면 학생들은 43번 국도를 가로질러 통학해야 하므로 안전사고 우려가 있다고 지적하고, 교육청과 지속적 건의 및 합의를 통해 학교용지 확보에 최선을 다해 달라고 당부했다.

친환경도시재생과와 관련 송상국 위원은 영북면 도시재생 추진현황에 대해 질의하고 영북면 현장지원센터장의 수당지급, 근무일지 등이 부적절했다고 지적하며 인력채용 시 공개채용할 것을 강조했다. 또한, 컨트롤 타워의 부재로 주민, 위탁업체, 행정지원센터 간 불협화음이 있다고 지적하고 이에 대한 해결을 주문했다.

연제창 위원은 같은 장소에 반복적으로 게시되는 불법광고물에 대해 지적하고 현행 최고 5백만 원의 과태료의 상향 조정 검토를 주문하고 특히, 생계형이 아닌 경우는 강력하게 대처해 달라고 당부했다.

건축과와 관련해 박혜옥 위원장은 GS 집단에너지 시설에 대해 질의했다. 박혜옥 위원은 시민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서 환경은 가장 기본적인 전제조건임을 인식하고, GS 관련 업무에 최선을 다해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교통행정과와 관련해 연제창 위원은 감사원 감사에 부적정으로 판단된 광역교통시설부담금 부과업무를 언급하고, 세입과 관련된 사안이니만큼 세세하게 챙겨주시길 당부한다고 말했다.

강준모 위원은 교통불편 신고 중 302건이 무정차와 관련돼 있다며, 302건에 대한 시간대를 분석하고 운수업체 간담회 등을 활용해 배차간격 단축 등으로 민원 해결에 최선을 다해달라고 주문했다.

임종훈 위원은 72번 버스와 72-3번 버스를 비교하며 비슷한 경로를 운행하는 두 버스의 배차간격이 1~2분 차이여서 한번 버스를 놓치면 민원인들의 불편이 크다며, 시민들이 만족할 만한 적정한 버스배차 시간을 운수업체 간 협의를 통해 해결해 달라고 주문했다.

상하수과 관련 조용춘 위원은 포천천 하수관로 정비를 상류부터 시작해 달라는 주문과 예산 과다로 어려움이 있는 것은 알지만, 하수관리 정비를 통해 맑은 포천천을 시민에게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연제창 위원은 화현면 명덕리 상수도 확충공사와 관련 토지사용승낙 문제로 당초 4,208m에서 1,900여m로 축소 조성되어 예산불용액 및 행정력 낭비가 있었다고 지적하고 설계 시 토지소유주의 토지사용승낙 등 사전 절차에 빈틈없이 준비해 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오늘 행감에서는 올 6월을 끝으로 퇴임하는 김용수 안전도시국장과 양엉언 안전총괄과장의 퇴임 인사시간을 갖기도 했다.

[시사경제신문=하인규 기자]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