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례의원은 출당 조치키로

더불어민주당은 8일 국민권익위 전수조사 결과 부동산 불법거래 등 비위 의혹이 드러난 의원 12명 모두에게 자진탈당을 권유키로 한 것으로 전해졌다. 사진=시사경제신문

더불어민주당이 국민권익위원회의 전수조사 결과 부동산 불법 투기 의혹에 연루된 의원 12명 전원에게 자진 탈당을 권유하기로 했다.

고용진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은 8일 오후 2시 45분 브리핑에서 "우리 당은 지난 전당대회에서 모든 당 대표 후보들이 이 문제에 대해 엄정하게 대응할 것을 함께 공약했다"며 "오늘 최고위원회 논의를 거쳐 12명 대상자 전원에게 탈당을 권유하기로 결정했다"고 전했다.

앞서 권익위는 전날 7일 민주당 의원 174명과 배우자 및 직계 존·비속 816명에 대한 부동산 거래 전수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조사 결과 민주당 의원 12명의 부동산 투기 의혹 16건이 적발됐다.

이에 민주당 지도부는 8일 오전 비공개 최고위원회의에서 상응 조치를 논의했다. 민주당은 의혹이 해소되는 대로 복당시킨다는 계획을 밝혔다.

이날 고 수석대변인은 브리핑을 통해 "부동산 투기에 대한 국민적 분노가 너무 크고, 정치인들의 내로남불에 비판적인 국민 여론이 높은 것이 현실"이라며 "부동산 투기 의혹 사안만큼은 선제적 조치를 하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그는 "정치사에 이렇게 많은 의원을 대상으로 출당 또는 자진 탈당을 조치하는 경우는 없었을 것"이라며 "무죄추정 원칙상 과도한 선제 조치지만 국민 불신 해소를 위해 집권당 의원이라는 신분을 벗고 무소속 의원으로서 공정하게 수사에 임해 의혹을 깨끗이 해소하길 기대한다"고 전했다.

민주당이 자진 탈당을 권유한 의원은 부동산 명의신탁 의혹을 받는 김주영·김회재·문진석·윤미향 의원과 업무상 비밀 이용 의혹을 받는 김한정·서영석·임종성 의원, 농지법 위반 의혹을 받는 양이원영·오영훈·윤재갑·김수흥·우상호 의원이다.

윤미향·양이원영 의원 등 비례대표 의원에 대해서는 출당 조치할 계획이다. 비례대표 의원의 경우 탈당하면 의원직을 상실하기 때문이다.

[시사경제신문=민정수 기자]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