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 투표서 자구계획 찬성 52%
이달 말 매각 입찰 공고 예정

8일 쌍용자동차에 따르면 노조가 7~8일 이틀 동안 조합원 총회를 열고 진행한 자구 계획 찬반 투표 결과 찬성률은 52.1%를 기록했다. 투표 참여 조합원 3224명 중 1681명이 찬성했다. 사진=시사경제신문

기업 회생 절차를 밟고 있는 쌍용자동차가 경영 정상화를 위한 자구책으로 감원 대신 임직원 절반이 2년간 무급휴직을 한다. 쌍용차의 새 주인 찾기도 본격 추진될 예정이다.

8일 쌍용자동차에 따르면 노조가 7~8일 이틀 동안 조합원 총회를 열고 진행한 자구 계획 찬반 투표 결과 찬성률은 52.1%를 기록했다. 투표 참여 조합원 3224명 중 1681명이 찬성했다.

쌍용차는 "우호적인 조건 속에서 성공적으로 인수·합병을 추진할 수 있는 동력을 확보했다"며 "이해 관계자들의 눈높이에 상응하는 (쌍용차 노사의) 생존 의지를 대내외적으로 표명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매우 크다"고 밝혔다.

최대 2년 동안 기술직 50%와 사무관리직 30% 인원에 대해 시행하고 이후 판매 상황을 고려해 무급휴직 유지 여부를 재협의하는 내용이 담겼다. 4800여명의 직원 중 절반가량이 무급휴직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휴직 1년 뒤 자동차 판매 상황에 따라 휴직 유지 여부를 다시 정하기로 했다.

이밖에 △ 현재 시행 중인 임금 삭감 및 복리후생 중단 2년 연장 △ 임원 임금 20% 추가 삭감 △ 단체협약 변경 주기 현행 2년에서 3년으로 변경 △ 효율적인 인력 운영 및 생산 대응 △ 무쟁의 확약 △ 유휴자산 추가 매각(4개소) 등도 포함됐다.

노조가 강하게 발발해 온 인적 구조조정은 자구 계획에 포함되지 않았다. 인력 구조조정 대신 인건비를 줄이는 고통 분담 방안을 택한 것이다.

쌍용차는 지난 2009년 쌍용차 사태로 당시 인적 구조조정으로 임직원 2646명이 나갔던 아픔을 되풀이하지 않고 고용은 유지하면서 비용을 줄일 수 있는 합리적이고 실효성 있는 방안을 찾기 위한 노사의 고민이 결실을 보았다고 설명했다.

쌍용차는 자구안 내용이 회생계획안에 담기면 존속 가치가 청산 가치보다 높게 평가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쌍용차는 무급휴직으로 고정비를 절감할 수 있게 됐고, 인수 의향자의 투자 부담도 다소 덜게 됐다.

쌍용차는 노조의 자구 계획 수용을 디딤돌로 경쟁력 있는 투자자 유치와 기업 가치 제고를 통한 '인가 전 M&A(인수·합병)'를 신속히 추진할 계획이다.

정용원 쌍용차 관리인은 "회생계획안을 토대로 M&A를 조기에 성사시켜 쌍용차의 장기적인 생존 토대를 구축할 것"이라고 말했다.

쌍용차는 9일 첫 번째 미팅을 시작으로 구체적인 매각 일정을 논의하고, 이달 말 입찰 공고를 낼 예정이다.

[시사경제신문=최윤한 기자]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