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정책 보완, 당정 협의 신속 진행해...불안정성 최소화"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4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기획재정부 확대간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기획재정부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4일 최근 부동산 가격 오름세에 대해 우려하면서 '진중한 투자 결정'이 필요하다고 경고했다.

홍 부총리는 이날 정부 세종청사에서 주재한 기재부 확대간부회의에서 "그동안 안정세였던 부동산 가격이 보궐선거 이후 수급보다는 호가 중심으로 오르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고 지적하면서 이같이 밝혔다.

그는 "내 집 마련 및 부동산 투자 시 올해 주택 분양물량과 올해 하반기와 내년 사전청약 물량, 부동산 가격 급등 후 일정 부분 조정과정을 거친 경험 등을 종합적으로 감안해 진중한 결정을 요청한다"고 말했다.

홍 부총리는 올해 서울 약 5만호를 포함해 수도권 26만∼28만호의 주택분양물량, 올해 하반기 3만호와 내년 3만2000호의 사전 청약 물량이 있을 것으로 추산했다.

그는 부동산 하락한 사례로 국제통화기금(IMF) 외환위기 후 1998년 전국주택매매가격이 전년 말보다 12.4% 하락한 것과 글로벌 금융위기 때인 2008년 9월부터 2013년 8월 사이 서울 아파트 가격이 11.2% 내려간 것을 꼽았다.

더불어 홍 부총리는 간부들에게 "최근 부동산 정책 일부 보완작업과 관련해 당정 간 협의를 더 신속히 진행해 부동산시장 불안정성과 불확실성을 최대한 줄이도록 해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조만간 중기재정계획을 논의하는 재정전략회의가 있을 예정이고 다음 주부터는 올해 세제 개편 작업, 내년 예산 편성 작업에 본격 착수한다"며 "흐트러짐 없이 밀착 대응해달라"고 덧붙였다.

홍 부총리는 "세제·예산 편성 작업은 정책과 교감하고 이를 뒷받침하는 작업인 만큼 단순히 세수, 예산 숫자를 정하는 프로세스가 아니라 정책의 틀을 잘 디자인하고 정책 수용자들과 잘 소통하는 것이라는 인식에 따라 그 어느 때보다 치밀하게 진행해달라"고 말했다.

[시사경제신문=민정수 기자]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