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에 '정부 지원 촉구' 탄원서 제출

정일권 쌍용자동차노동조합 위원장(오른쪽에서 두 번째)을 포함한 쌍용자동차노동조합 임원진이 20일 국회 앞에 도착해 쌍용차 경영정상화를 위한 정부 지원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갖었다. 사진=쌍용자동차

쌍용자동차 노동조합이 경영난에 대한 책임을 노조에 전가하는 것은 부당하다고 주장하며 회사의 조기 경영정상화를 위해 정부 지원을 촉구했다.

20일 쌍용차 노조는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 관계자들을 만나 지원을 호소하는 탄원서를 전달했다.

쌍용차 노조는 탄원서를 통해 쌍용차의 고용 효과가 20만 명에 이르며 임금 삭감과 서울 서비스센터 매각, 임원 감축, 조직 개편 등 자구 노력을 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정일권 노조위원장은 "2009년에 이미 2646명이 나간 후 10년이 지났지만 바뀌지 않고 또다시 노동자들에게 모든 책임을 전가하는 것은 부당하며 사람을 잘라서 기업을 정상화하는 것은 틀린 얘기"라며 "노동자에게 피해를 전가하는 것만큼은 고민해 달라고 정부에 건의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쌍용차의 매각 절차 진행 상황과 관련해서는 "매각 주간사는 현재 선정 중이며 선정 절차가 마무리되면 5월 말이나 6월 초 정도에 인수 절차를 진행할 것으로 보인다"며 "인수 의향이 있는 업체들을 구체적으로 밝히기는 어렵다"고 전했다.

더불어 "노조 내부적으로도 자구책을 고민하고 있다"며 "탄원서에는 쌍용차의 정상화에 대한 전 직원의 의지와 정부가 쌍용차 지원에 적극 나서달라는 내용을 담았다"고 말했다.

정 위원장은 쌍용차의 경영 정상화 지원 방법에 대해 "정부가 쌍용차에 대출 등을 지원해 달라는 것"이라며 "그러면 노동자들도 그에 따른 고통분담을 할 각오가 돼 있다"고 덧붙였다.

앞서 쌍용차 노조는 지난 17일부터 평택 공장을 시작으로 이날 오전 국회에 도착하기까지 3박 4일간 '쌍용차 조기 정상화를 위한 도보 행진'을 전개했다.

[시사경제신문=김혜빈 기자]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