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 정부 에너지정책, 과학 아닌 이념·진영 논리"

원희룡 제주도지사. 사진=제주특별자치도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현 정부의 탈원전 정책은 과학이 아닌 이념과 진영이 자리 잡고 있는 모습이라고 주장했다.

18일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메종글래드제주 호텔에서 열린 '포스트 코로나 시대 주요 기술과 소통-협력' 주제 제47회 제주미래포럼 기조사에서 "언제부터인가 과학기술정책은 정부가 바뀔 때마다 함께 흔들리고 국가의 중요정책 결정구조에서 과학기술계 인사가 소외되는 현상도 잦아졌다"면서 이어 "현 정부의 탈원전 정책을 과학이 아닌 '이념·진영 논리"라고 비판했다.

그는 전후 세계에서 가장 가난했던 나라의 하나였던 한국이 여기까지 오게 된 것은 ‘과학입국’의 정신에 힘입은 바 크다며 우리가 미국으로부터 무상원조를 받을 때 우선적으로 요청했던 분야도 과학기술 인력의 육성이었고 오늘 이 자리에 함께하는 카이스트도 그런 과정에서 탄생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원 지사는 전문가 의견은 경시되고 목소리 큰 집단이 과잉 대표되고 있다며 코로나 초기 'K방역'을 그토록 자랑했지만 '정작 중요한 건 백신'이라는 전문가들의 고언을 소홀히 한 것도 이와 무관치 않다고 말했다.

그는 이래서는 국가적 도전에 대응할 수 없고, 새로운 미래를 설계할 수도 없다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미국 행정부의 최전선에 과학이 위치할 것'이라며 대통령 직속의 '과학기술정책실'(OSTP)의 위상을 한 단계 더 높이 끌어 올린 것과 크게 대조된다고 개탄했다.

원 지사는 또 대전환기, 새로운 대한민국을 이끌 리더십은 개인적 고집이 아니라 과학에 기반해야 한다며 국가의 미래 어젠더와 중대 현안을 다룰 때는 과학자와 먼저 긴밀히 상의해야 한다. 자기 편드는 코드인사가 아니라 해당 분야 최고의 적임자를 찾아 국민을 위해 일하게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시사경제신문=민정수 기자]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