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21일 SID 2021 온라인 전시관 열어

삼성디스플레이 차세대 OLED 기술 S폴더블. 사진=삼성디스플레이

삼성디스플레이와 LG디스플레이가 17일(미국 현지시간)부터 세계 최대 규모의 디스플레이 전문 전시회 'SID 2021'에 나란히 참가해 차세대 디스플레이 기술을 과시한다.

17일부터 오는 21일까지 진행되는 이 행사는 국제정보디스플레이학회(SID)가 주관하는 세계 최대 규모의 디스플레이 행사다. 전 세계 디스플레이 학계·기업들이 연구 성과를 발표하고 교류한다. 올해는 코로나19 여파로 온라인으로 진행된다.

삼성디스플레이는 이번 가상 전시를 통해 △ 안과 밖으로 두 번 접을 수 있는 ‘S폴더블’ △ 기존 스마트폰 형태를 유지하면서 가로 방향으로 화면을 확장할 수 있는 ‘슬라이더블’ △ 전면 카메라를 패널 아래에 장착해 베젤을 최소화하고 화면을 극대화한 풀스크린 기술 ‘UPC(Under Panel Camera)’ 등 차세대 OLED 기술을 공개한다.

삼성디스플레이는 올해 행사에서 전시 참가 외에도 기조 강연, 논문 발표 등 다양한 부문에 참가한다. 최주선 사장이 18일 '메타버스와 디스플레이의 위대한 미래'를 주제로 기조 강연에 나서 가상현실 시대를 주도할 디스플레이 산업의 비전을 제시한다.

또한 최근 SDI로부터 디스플레이 분야 최고 권위 공로상인 '칼 페르디난도 브라운상'을 받은 김성철 사장(중소형디스플레이사업부장)이 수상 소감을 전한다.

삼성디스플레이는 이외에 이번 ’SID 2021‘에서 차세대 발광 재료, TFT 소자 기술 등 다양한 주제의 논문 27편을 발표한다.

삼성디스플레이 관계자는 “이번 행사를 통해 회사의 기술 비전과 혁신적인 OLED 솔루션을 제시하고 가까운 미래 디스플레이가 바꿀 일상을 체험하는 기회를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LG디스플레이가 17일 미국에서 열리는 디스플레이 위크 2021에서 선보이는 온라인 전시관. 사진=LG디스플레이

LG디스플레이 역시 'OLED 기술이 이끄는 새로운 기회'를 주제로 전시관을 열어 OLED 제품을 대거 공개한다.

LG디스플레이는 △ 발광효율을 20% 이상 향상한 '83인치 차세대 OLED TV 패널'을 비롯해 △ 별도의 스피커 없이 화면에서 직접 소리를 내는 'CSO(Cinematic Sound OLED)' △ 벤더블 △ 롤러블 △ 투명 △ AR용 OLEDoS(OLED On Silicon) 등 OLED만이 구현 가능한 차별화된 제품을 선보인다.

48인치 벤더블 CSO는 별도 스피커 없이 화면에서 직접 소리 내는 CSO 기술과 화면을 구부리는 벤더블 기술이 융합돼 시각적 몰입감과 생생한 현장감이 극대화한다.

또 T자 형태로 4개의 디스플레이를 하나로 연결해 만든 초대형 차량용 디스플레이, 12.8형 롤러블 디스플레이 등도 선보인다는 계획이다.

윤수영 LG디스플레이 CTO(최고기술책임자)는 “앞으로도 OLED만이 구현 가능한 차별화된 가치를 지속 창출하여 미래 디스플레이 시장을 선도하고, OLED 대세화를 반드시 이루어 낼 것”이라고 밝혔다.

[시사경제신문=김혜빈 기자]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