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든 정부, 자국산 우대 정책 고려

현대자동차 미국 앨라바마 공장(HMMA). 사진=현대자동차그룹

현대자동차그룹이 미국 내 전기차 생산 등을 위한 8조원대 투자 계획을 발표했다.

14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미국법인(HMMA)은 현대자동차그룹이 올해부터 2025년까지 5년간 미국 내 전기차 생산과 설비 확충 등을 위해 74억 달러(한화 약 8조3546억원)를 투자한다.

현대차와 기아는 전기차 모델의 미국 현지 생산을 추진하며, 내년 중 현대차의 첫 생산을 시작할 예정이다.

전기차 분야 외 수소 인프라 구축과 도심항공교통(UAM) 연구개발, 로보틱스, 자율주행 등 미래성장 분야도 투자 대상에 포함됐다.

이번 전기차 미국 생산 추진 배경엔 현지에서 전기차 수요가 급증할 것이란 예측 때문이다. 업계는 미국 전기차 시장이 2025년 240만대, 2030년 480만대, 2035년 800만대 등으로 크게 확대될 것으로 보고 있다.

또한 미국 정부는 현지에서 생산된 전기차를 대상으로 혜택을 부여하겠다는 방침을 세웠다. 바이든 행정부는 정부 기관이 가진 44만대의 공용 차량을 미국산 전기차로 교체하기로 했다.

이에 현대차그룹은 미국 내 수소 생태계 확산을 위해 미국 정부 및 기업들과도 적극 협력한다.

업계는 향후 한국에서 생산한 전기차를 미국에 수출할 경우 현지 생산한 전기차에 비해 가격 경쟁력 등에서 밀리는 상황이 우려되기 때문에 이번 투자가 불가피한 선택이라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정의선 회장은 지난달 말 일주일 일정으로 로스앤젤레스(LA)를 방문해 현대차 미국판매법인과 앨라배마 현대차 공장 등을 둘러본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차그룹은 "안정적으로 전기차를 공급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춤으로써 확고한 전동화 리더십을 확보하겠다는 복안"이라며 "미국 전기차 신규 수요 창출에 대응하기 위한 것으로 국내 공장은 전기차 핵심 기지로서 역할을 지속하게 된다"고 밝혔다.

[시사경제신문=김혜빈 기자]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