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축산물 물가 안정, 전체 물가관리 차원에서 중요"

이억원 기획재정부 1차관이 14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제17차 혁신성장 전략점검회의 겸 정책점검회의 겸 한국판뉴딜 점검회의 겸 제11차 물가관계차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기획재정부

정부가 국내 소비자물가 상승의 주요 원인 중 하나인 농축산물 가격이 점차 안정화되고 있다고 분석했다.

14일 정부는 정부서울청사에서 이억원 기획재정부 1차관 주재로 물가관계차관회의 겸 혁신성장 전략점검회의를 열고 농축산물 가격 안정화 대책을 밝혔다.

이 차관은 "정부의 수급 안정 노력에 더해 양파·대파 등 주요 채소류가 수확기로 접어들면서 농축산물 물가가 두 달 연속 전월 대비로 하락하고 있다"면서 "농축산물 가격이 아직 평년보다 높은 수준이지만 점차 안정화되고 있는 모습"이라고 말했다.

이어 "다만, 농축산물 가격은 기상 여건 요인에 따라 변동성이 커질 수 있고 구입 빈도가 높아 물가 기대 심리에도 크게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농축산물 물가를 보다 빨리 안정시키는 것이 전체 물가관리 차원에서 매우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전월 대비 소비자물가 동향을 보면 농축산물 가격은 3월에 -1.5%, 4월에 -0.5%를 기록한 바 있다. 1월에 3.9%, 2월에 5.2%를 기록한 후 두 달 연속 낮아진 것이다.

이 차관은 "품목별 맞춤형 대책을 보다 적극적으로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계란의 경우 1~3월까지 누계로 6400만개, 4월에 4000만개를 수입한 데 이어 5월에도 '4000만개+α'를 들여오기로 했다.

쌀·배추 정부 비축물량을 풀어 가격을 유지하고 4월 이후 하락세를 보이는 대파와 양파는 산지출하 동향과 생육상황 점검을 강화해 나간다.

이 차관은 "농축산물 가격을 안정시켜 밥상물가가 서민생활에 부담을 초래하지 않도록 할 것"이라며 "일시적 물가상승이 경기회복에 대한 체감을 제약하지 않도록 정책 노력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시사경제신문=김혜빈 기자]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