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출 1조3200억원·영업이익 1236억원
소비심리·자회사 실적 개선 효과

신세계 본점 전경. 사진=신세계

신세계가 코로나19 여파를 뚫고 1분기 영업이익 전년 대비 37배 성장한 1236억원을 기록했다.

신세계는 1분기 연결기준 매출이 전년 대비 10.3% 늘어난 1조3200억원, 영업이익은 37배나 성장한 1236억원을 기록했다고 12일 밝혔다.

백화점은 1분기 매출 4932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3.8% 성장, 영업이익은 역대 최대 규모인 823억원으로 전년 1분기에 비해 3배 가량 늘었다. 또 2019년 대비로도 매출은 7.8%, 영업이익은 17.9% 성장했다.

특히 가장 높은 신장률을 보이는 부분은 명품(58%)이다. 이번 실적은 코로나19로 고가 해외 명품 등에 대한 ‘보복 소비’가 폭발적으로 늘어나면서 강남점 등 대형점포가 매출 성장을 견인한 것으로 분석된다.

주요 장르별로는 작년 대비 △남성패션35% △여성패션25% △스포츠37% △명품58% 등으로 신장했다.

인터내셔날·디에프·센트럴시티·까사미아 등 연결 자회사들의 실적 개선도 눈에 띈다.

신세계 관계자는 "1분기 실적은 백화점 및 연결 자회사들이 코로나19 장기화에 대한 위기관리 능력으로 매출 외형과 수익성을 빠르게 회복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고 설명했다.

인터내셔날은 지난해 4분기에 이어 해외패션사업·코스메틱 부문의 견고한 실적과 국내 패션 소비 확대로 매출은 전년 대비 5.7% 성장한 3419억원, 영업이익은 전년대비 77.5%로 크게 증가한 213억원을 기록했다.

디에프는 매출 4789억원, 영업이익 231억원을 기록하며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흑자 경영을 이어갔다. 이는 지난해 9월부터 인천공항 면세점 임대료가 대폭 줄어든데 따른다.

센트럴시티도 호텔, 백화점 임대수익 증가로 전년 대비 7.2% 늘어난 매출 597억원, 영업이은 35.8% 성장한 158억원을 기록했다.

까사미아는 신규 출점과 온라인의 확대, 프리미엄 상품군 확장 등으로 매출 495억원을 기록하며 전년대비 46.4% 성장했다.

해외 패션의 경우 전년 대비 21.4% 성장했고, 수입 화장품에 대한 국내 수요 확대로 코스메틱 부문 역시 견고한 실적을 기록했다.

신세계 관계자는 "어려운 영업환경 속에서도 강남점 등 백화점 대형점포의 경쟁력과 인터내셔날의 패션·화장품 매출 성장을 중심으로 1분기 사상 최대 이익을 기록했다"며 "올해 남은 기간 백화점 대전 신규 출점 및 강남점과 경기점 리뉴얼, 인터내셔날, 까사미아 등 자회사의 지속적인 성장을 바탕으로 더욱 호전된 실적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시사경제신문=김혜빈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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