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정부에 '반도체 지원금 56조원' 요구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지난달 12일(현지시간) 백악관에서 열린 ‘반도체 화상회의’에서 반도체 웨이퍼를 들어 보이며 발언하고 있다. 사진=AP

미국의 정보기술(IT) 기업들이 자국 반도체 회사와 함께 단체를 결성해 반도체 산업에 대한 정부 지원 압박에 나섰다.

10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과 뉴욕타임스 등에 따르면 애플·MS·구글·아마존웹서비스·AT&T·시스코·제너럴일렉트릭(GE)·버라이즌 등 칩 수요 업체들은 이날 인텔·엔비디아·퀄컴 등 반도체 제조회사들과 함께 '미국 반도체 연합'(SAC, Semiconductors in America Coalition)을 결성했다.

미국 반도체 연합의 목표는 바이든 대통령이 발표한 2조3000억달러(2500조원) 규모 인프라 투자 중 반도체 분야에 투자할 것이라고 밝힌 500억달러(56조원)을 지원받는 것이다.

이들은 미 의회에 보낸 서한에서 "정부 지원이 생산역량을 키워 공급망의 회복력을 높여줄 것"이라면서 조 바이든 행정부가 최근 제시한 500억달러 규모의 반도체 산업 지원 예산안을 통과 시켜 달라고 요구했다.

이번에 결성된 SAC에는 자동차 업체는 들어있지 않다.

앞서 자동차 제조사 및 부품업체들은 지난주에 조 바이든 대통령에게 서한을 보내 자동차 제조용 반도체 칩 생산에 대한 특별 지원을 요구한 바 있다.

로이터 통신은 IT업계가 반도체 칩 부족에 따른 충격 수준이 자동차 업계보다는 작은 편이지만 애플의 경우 지난달 28일 올해 1분기 실적 발표 컨퍼런스콜에서 “반도체 부족 문제가 2분기에 악영향을 줄 수 있다”고 밝힌 바 있다. 특히 아이패드와 맥 컴퓨터가 악영향을 받아 2분기 매출 차질 규모를 30억∼40억달러로 예상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시사경제신문=김혜빈 기자]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