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산은·법원 등서 1인 시위

1인 시위하는 정일권 쌍용차 노조위원장. 사진=연합뉴스

쌍용차 노조가 회사를 위한 고통분담은 수용하지만 일방적인 구조조정은 받아들이기 어렵다고 입장을 밝혔다. 이어 노조는 쌍용차의 고용유지와 정부의 지원을 요구했다.

26일 쌍용자동차 노동조합은 국회의사당과 산업은행, 서울회생법원 등에서 법정관리에 들어간 회사의 조속한 정상화를 촉구하는 릴레이 1인 시위를 시작했다.

국회 앞에서 1인 시위에 나선 정일권 노조위원장은 "노조가 고통분담 요구를 받아들이지 않겠다는 것이 아니다"며 "임금 삭감과 구조조정만이 대안이라며 노동자들에게만 뼈를 깎는 노력을 하라는 게 답답한 상황"이라고 호소했다.

앞서 쌍용차 임직원들은 회사 정상화를 위해 임금 20% 삭감 등을 통해 1200억원 상당의 비용을 절감한 바 있다. 또한 원활한 부품 공급을 위해 지난 1월부터 4월까지 임금의 50%가 체불된 상태다.

정 위원장은 "기업이 어려우니 임금, 사람을 줄여야한다는 얘기만 하는데 그렇게 해결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다"라며 "정부가 정상화를 위한 장기적인 대책을 내놓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정 위원장은 정부가 대출을 통해 쌍용차 지원에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시급한 건 공적자금이 아니라 쌍용차 정상화를 위한 산업은행의 대출지원”이라며 “줄도산 위기에 놓인 협력업체들의 정상적 대금지급을 위해서라도 산은이 쌍용차에 자금 지원을 해줘 협력업체로 자연스럽게 자금이 흘러 들어가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대출을 주면 열심히 일해 이자까지 꼬박꼬박 갚겠다"고 덧붙였다.

또한 정 위원장은 정부와 채권단이 대주주가 투자약속을 지키지 않았는데 아무런 책임을 묻지 않고 있다고 꼬집었다.

법원은 지난달 31일까지 쌍용차에 대한 투자의향서가 제출되지 않자 이달 15일 회생절차 개시 결정을 내렸다. 정용원 쌍용차 기획관리본부장이 관리인으로 선임됐고, 6월 10일까지 조사인의 보고서가 제출될 예정이다.

이는 쌍용차가 15분기 연속 적자로 금융기관에서 빌린 대출금 1650억원을 갚지 못했기 때문이다.

[시사경제신문=김혜빈 기자]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