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시 '쌍용차 조기 정상화를 위한 민·관·정 협력 회의' 주최

평택시는 21일 오전 쌍용자동차 본사에서 쌍용차 기업회생 관련 대책을 논의하기 위한 '노·사·민·관·정' 협력회의를 열었다. 사진=시사경제신문DB

12년 만에 다시 법정관리를 받게 된 쌍용자동차 조기 정상화를 위해 민·관·정 협력회의가 열렸다.

평택시는 21일 오전 쌍용자동차 본사에서 쌍용차 기업회생 관련 대책을 논의하기 위한 '노·사·민·관·정' 협력회의를 열었다. 이 자리에는 정장선 평택시장과 정용원 법정관리인, 정일권 쌍용차 노조위원장, 정도영 경기도 경제기획관, 유의동(국민의힘·평택을)·홍기원(민주당·평택갑) 의원 등이 참석했다.

이날 회의는 평택지역 정관계 인사들이 2009년 이후 12년 만에 다시 법정관리에 들어간 쌍용차로부터 현황 설명과 어떤 지원이 필요한지 듣고 협력하기 위해 마련됐다.

정장선 시장은 "쌍용차가 다시 법정관리를 받게 된 데 대해 많은 시민이 걱정하고 있다"며 "예전에도 어려운 상황을 잘 극복했듯이 이번에도 잘 이겨내리라 믿고, 지자체 차원에서 지원할 게 있다면 모든 힘을 모아 돕겠다"고 말했다.

정용원 쌍용차 법정관리인은 "먼저 저희가 10년 만에 또 법정관리를 받게 된 것에 대해 국민 여러분께 진심으로 죄송하단 말씀을 드리고 싶다"며 "임직원은 이번이 정말 마지막 기회라는 생각으로 뼈를 깎는 혁신을 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정 법정관리인은 "지역에서 협력업체를 돕는 정책 지원, 쌍용차 살리기 SNS 챌린지 캠페인 등 여러 방면에서 도와주고 계셔서 많은 힘이 된다"며 "쌍용차 노사는 한마음 한뜻으로 이번 위기를 극복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정일권 쌍용차 노조 위원장은 "대주주의 역할과 책임이 막중한데 일차적으로 대주주가 투자를 방치하고 신차 개발을 연기한 것이 원인이 됐다"며 "이차적으로는 경영진의 무능함 때문이다. 이 모든 위기를 극복하는 데 노조의 희생만 강요해선 안 된다"고 호소했다.

다만 "노조는 법정관리를 통해 기업회생 절차가 잘 진행될 수 있도록 사측에 적극적으로 협조하겠다"며 "쌍용차 6500명, 협력업체 포함 20만 노동자의 일자리 보장을 위해 각계각층의 성원을 부탁드린다"고 덧붙였다.

쌍용차 임직원들은 회사 정상화를 위해 임금 20% 삭감 등을 통해 1200억원 상당의 비용을 절감했다. 또한 원활한 부품 공급을 위해 지난 1월부터 4월까지 임금의 50%가 체불된 상태다.

이날 회의는 인사말 이후 비공개로 진행됐다.

유동성 위기에 내몰린 쌍용차는 지난해 12월 21일 글로벌 금융위기로 극심한 경영난으로 기업 회생을 신청한 지 11년 만에 다시 법원에 법인 회생 절차를 신청했다.

법원은 지난달 31일까지 쌍용차에 대한 투자의향서가 제출되지 않자 이달 15일 회생절차 개시 결정을 내렸다. 이는 15분기 연속 적자로 금융기관에서 빌린 대출금 1650억원을 갚지 못했기 때문이다.

현재 쌍용차는 협력업체 일부가 납품을 거부하면서 평택 공장 가동이 중단된 상태다.

[시사경제신문=김혜빈 기자]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