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참여 제3지대 쉽지 않아...그런 상황오면 야권 분열”

국민의힘 주호영 대표 대행이 15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 주호영 당대표 권한대행이 "국민의당과 합당을 한 뒤 전당대회를 열자는 의견이 더 높은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주 권한대행은 오늘 <BBS> 라디오 박경수의 아침산책에 출연해 "우리 당의 지도체제를 먼저 정비하려면, 출범하는 데 시간이 걸리고 합당 이후에 지도체제를 다시 논의해야 하는 문제가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합당이 늦어질 것 같으면 독자적으로 전당대회를 해야 하지만 그렇게 긴 시간이 소요되지 않는다면 합당 후 단일 지도부를 구성하는게 맞다고 본다"고 설명했다.

또 "국민의당이 지분도 요구하지 않고, 재산도 깔끔하고, 사무처 직원도 한자리 수여서 장애는 거의 없다"고 덧붙였다.

주 대행은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거취와 관련해선 "제3지대가 당을 만들어 선거까지 제대로 하기가 쉽지 않고, 그런 상황이 온다면 야권 분열"이라며 "국민의힘이 열린 플랫폼이 돼 민주당과 대선을 하는 게 가장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한편 주 대표 권한대행은 이번 주말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를 만나 합당과 관련한 논의를 이어갈 예정이다.

국민의당은 지난 12일부터 합당에 대한 시·도 당원들의 의견을 수렴중인데 대체로 합당에 동의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시사경제신문=민정수 기자]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