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24개국 311개 단체... 해양 방출 반대 의사 표명

정의당 강은미 원내대표 등 참석자들은 14일 오전 10시 서울 종로구 평화의 소녀상 앞에서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방류 결정 규탄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어 일본대사관에 항의 서한을 전달했다. 사진=원금희 기자

정의당이 14일 오전 10시 서울 종로구 평화의 소녀상 앞에서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원전 방사성 물질 오염수 방류 결정과 관련해 기자회견을 열고 일본 대사관에 항의 서한을 전달했다.

강은미 원내대표는 기자회견을 통해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제1원전 내 방사성 물질 오염수를 해양 방류하는 것은 경악스러운 결정"이라며 "다이너마이트, 살상 무기를 바다에 그대로 내버리는 것과 다를 바가 없다"고 전했다.

2011년 동일본대지진 당시 후쿠시마 제1원전 폭발 사고로 인해 원자로 시설에 유입된 빗물과 지하수 등의 오염수가 하루 평균 140t씩 발생하고 있다. 이에 원전 운영사인 도쿄전력은 방사성 물질을 함유한 오염수를 다핵종제거설비(ALPS)로 처리해 원전부지 내 저장탱크에 보관하고 있었다.

하지만 지난 13일 일본 정부는 후쿠시마 제1원전 탱크에 보관 중인 오염수 해양 방출 계획을 담은 '처리수 처분에 관한 기본 방침'을 관계 각료 회의에서 결정했다고 일본 언론들이 보도했다.

이에 한국과 중국 등은 오염수 방출 관련 일본 정부의 일방적인 구상에 큰 우려를 전달했고, 세계 24개국의 311개 단체도 해양 방출 반대 의사를 표명한 상태다.

[시사경제신문=원금희 기자]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