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부, 뒤늦게 주일대사 조치

13일 오전 서울 종로구 주한일본대사관 앞에서 열린 일본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결정 규탄 기자회견에서 서울청년기후행동과 청년다락 등 관계자들이 항의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정부가 13일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방류 결정에 대해 강한 유감을 표하면서 "우리 국민의 안전을 위해 필요한 모든 조치를 다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구윤철 국무조정실장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외교부, 해양수산부, 원자력안전위원회 등 관계부처 차관들이 참석한 긴급회의를 연 뒤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정부는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처리과정 전반에 대한 투명한 정보공개와 검증을 강력히 촉구한다"며 "이번 결정에 대한 우리 국민의 반대를 일본 정부에 분명하게 전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우리는 국제검증을 통하거나 한국의 과학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피해가 발생하면 배상이나 중단 요구 등 단호한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국제해양재판소 등에 제소할지에 여부에 대해선 부정적인 입장을 밝혔다. 그는 "모니터링이나 국제사회 검증을 통해 '해양 방출이 굉장히 문제가 있다'는 것이 입증돼야 한다"며 "데이터를 모은 이후에 판단할 수 있다"고 밝혔다.

정치권은 일본의 원전 오염수 방류 결정이 무책임하고 이기적인 결정이라며 맹비난했다.

최지은 민주당 국제대변인은 이날 오후 논평에서 "최인접국인 우리나라와 충분한 협의나 양해 없이 일방적으로 결정하고, 오염수 해양방출을 독단적으로 강행하려는 것은 파렴치한 행동"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원전 오염수 해양방출은 일본 국민뿐만 아니라 주변국의 생명과 안전에 영향을 끼칠 수 있다"며 "후쿠시마 핵사고 이후 지난 10년 동안 국제사회는 일본의 방사능 오염수 해양방류를 강력히 반대해왔고, 환경단체 그린피스는 일본 정부에 오염수 방출 방침을 비판하는 내용에 서명도 했다"고 강조했다.

국민의힘도 “사전 협의나 논의도 없이 무책임한 결정을 내린 일본 정부에 강한 유감을 표명한다”고 비판했다.

윤희석 국민의힘 대변인은 이날 구두논평에서 “우리 국민의 안전과 생명을 위협하고 환경 파괴를 불러올 방출 결정의 즉각적인 철회를 요구한다”고 강조했다.

윤 대변인은 정부를 향해 “가능한 외교 채널을 모두 가동하며 일본의 무단 방출에 신속하고도 엄정한 대응책을 마련하라”며 “국민들의 불안감을 가중시키는 일본의 방출 결정 철회를 위해 초당적인 협력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외교부는 일본정부의 원전 오염수 방류 결정에 대해 미온적 대응을 하고 있다는 비판이 제기되자 뒤늦게 아이보시 고이치(相星孝一) 주한 일본대사를 와교부로 조치해 항의했다.

[시사경제신문=김혜윤 기자]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