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책임은 저희에게... 부동산 전수조사 결과 투명히 공개할 것“

더불어민주당 도종환 비상대책위원장이 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첫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도종환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이 9일 4·7 재보궐 선거 참패에 대해 "모든 책임은 저희에게 있다"라며 "내로남불의 수렁에서 하루 속히 빠져 나오겠다"라고 말했다.

도 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 첫 회의에서 "두려운 마음과 무거운 책임감으로 이 자리에 섰다"며 이같이 말했다.

도 위원장은 이어 "그 무엇도 그 누구의 탓도 아니다. 모든 책임은 오직 저희에게 있다"며 "분노와 질책, 이번이 끝이 아닐 수 있음을 잘 안다. 더 꾸짖어 달라"고 강조했다.

그는 "마음이 풀리실 때까지 반성하고 성찰하겠다. 소통과 경청은 그 폭을 더 넓혀 나가겠다"며 "변화와 쇄신은 면밀하고 세밀하게 과제를 선정하고 실천에 속도를 높이겠다"고 전했다.

도 위원장은 "민심을 하루라도 빨리 듣고 쇄신하기 위해 비대위를 신속히 꾸렸다"라며 "저희 비대위는 민심 앞에 토달지 않겠다. 말뿐인 반성과 성찰은 공허하다. 패배 원인을 신속하고 면밀히 분석해 선거 백서에 빠짐없이 기록하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도 위원장은 "국민권익위원회에 의뢰한 당 소속 의원 전원에 대한 부동산 투기 전수조사 결과가 곧 나올 것"이라며 "책임은 누구도 예외 없이 엄중히 묻겠다"고 덧붙였다.

[시사경제신문=민정수 기자]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