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은행, 8일 법원에 쌍용차 법정관리 개시 여부 관련 의견 전달

산업은행이 8일 서울회생법원에 쌍용자동차의 회생절차 개시 여부에 대한 의견을 보냈다. 쌍용자동차 코란도. 사진=쌍용자동차

산업은행이 8일 서울회생법원에 쌍용자동차의 회생절차 개시 여부에 대한 의견을 보냈다. 이에 따라 법원의 쌍용차 회생절차 개시 여부 결정이 임박한 것으로 보인다.

법원은 지난 1일 쌍용차 채권단에 회생절차 개시 여부를 묻는 의견 조회서를 보냈고, 주채권은행인 산은은 이날 오전 법원에 의견을 회신했다. 산은이 의견서를 제출함에 따라 쌍용차 회생절차 돌입도 가시권에 들어왔다. 법원이 다음 주 초에는 회생절차 개시 결정을 내릴 것으로 전망된다.

애초 법원이 지난 6일까지 시한을 줬으나 산은은 채권자들의 의견을 모으기 위해 말미를 더 달라고 요청했다. 하지만 이날 산은은 여전히 의견을 다 모으지 못한 상태에서 의견을 낸 것으로 알려졌다.

의견서에는 회생절차 개시 동의 여부에 더해 관리인·조사위원 선임 사안 등에 대한 채권단의 견해가 담겼다.

산은 내부에는 쌍용차의 회생절차 돌입이 불가피하다는 분위기가 주를 이루는 것으로 전해진다.

쌍용차의 유력 투자자인 미국 자동차유통업체 HAAH오토모티브와 진행했던 매각 협상이 사실상 결렬됐기 때문이다.

HAAH오토모티브는 법원이 요구한 시점 3월 31일까지 투자의향서를 보내지 않았다. 관리인으로는 예병태 쌍용차 사장이 유력했으나 7일 예 사장의 사퇴로 제삼자가 관리인으로 선임된다.

쌍용차의 경우 기업계속가치보다 청산가치가 클 것이라는 전망이 지배적이다. 이에 파산을 면하려면 다시 새로운 투자자를 찾아야 한다. 하지만 찾더라도 쌍용차도 구체적인 회생 계획안을 내놓아야 하기 때문에 대규모 구조조정 가능성을 배제할 순 없다. M&A 주간사 선정이 끝나면 공개 입찰을 통해 인수 적임자를 찾는 작업이 시작된다.

구조조정과 채권탕감 등을 통해 쌍용차의 규모가 줄어든 상태에서 새로운 투자자가 쌍용차를 인수하는 방식도 거론된다. 현재 쌍용차를 인수할 관심을 두는 업체가 3∼4곳 정도 되는 것으로 알려진다.

쌍용차는 현재 15분기 연속 적자를 낸 상황이어서 업계에서는 법원이 청산 결정을 내릴 가능성도 있다.

[시사경제신문=서경영 기자]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