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 흔드는 사람 많아...착각 말아야"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이 8일 오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하며 퇴임 소감을 밝히고 있다. 사진=김주현 기자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8일 공식 퇴임했다.

김 비대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퇴임 기자회견을 열고 "이번 재보궐 선거에 승리함으로써 정권교체의 최소한 기반을 만들었다고 생각하고 저는 이제 자연인의 위치로 돌아간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국민의힘은 이제 새로운 수권정당, 민생정당으로 거듭나야 한다”면서 “시대 변화를 읽고 국민 모두의 고른 지지를 받을 수 있는 정당으로 거듭나기를 촉구한다”고 했다.

선거 결과에 대해선 "오세훈 (서울시장) 후보와 박형준 (부산시장) 후보의 압도적인 표 차이 당선은 국민이 주신 값진 승리고, 이 정부에 대한 분노와 심판 목소리가 고스란히 담긴 결과"라고 강조했다.

김 위원장은 그러면서도 선거과정에서 보여준 당의 분열에 대해 우려를 표했다. 그는 “지난 서울시장 경선 과정에서 보였듯이 정당 스스로 강화할 생각은 않고, 외부세력에 의존하려 한다든지, 그것에 더해 당을 뒤흔들 생각만 한다든지, 민생 책임질 수권 의지는 보이지 않고 오로지 당권에만 욕심 부리는 사람들이 내부에 많다”고 말했다.

이어 “그런 욕심이 언제든 재현될 조짐이 보인다”며 “이번 승리를 국민의 승리로 겸허히 받아들이지 않고, 자신들이 승리했다고 착각하고 개혁의 고삐를 늦추면 다시 사분오열하고 정권교체와 민생회복의 천재일우의 기회는 소멸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김 비대위원장이 직을 내려놓는 건 지난해 6월 취임한 지 10개월 만이다.

국민의힘은 김 비대위원장의 퇴임과 주호영 원내대표가 당대표 권한대행을 맡은 가운데 전당대회 준비체제로 돌입한다.

[시사경제신문=민정수 기자]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