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직원에게 메일로 공식 사퇴 발표...후임 미정

예병태 쌍용자동차 대표이사 사장. 사진=쌍용자동차

쌍용자동차의 기업 회생절차 개시가 임박한 가운데 예병태 사장이 7일 임직원들에게 메일을 보내 공식 사의 표명했다.

이날 예 사장은 임직원에게 보낸 메일을 통해 "기존 잠재 투자자와의 협의가 현재 지연되고 있지만, 희망의 끈을 놓아서는 안 된다"고 사퇴의 변을 밝혔다.

그는 "오늘 회사가 또 다시 회생절차 개시를 앞두게 된 상황에 대해 이유 여하를 막론하고 회사의 대표로서 책임을 통감하고 아쉬운 마음과 함께 작별 인사를 드리고자 한다"고 말했다.

이어 예 사장은 "우리 회사는 업계에서는 유례 없는 임금반납, 복지후생 중단 및 자산매각 등 선제적인 자구노력을 시행해 왔다"며 "안타깝게도 신규 투자자유치가 계획보다 지연되면서 회생절차 개시결정이 임박하여 또 다시 헤쳐나가야 할 많은 혼란과 어려움이 예상된다"고 밝혔다.

예 사장은 "임직원 여러분은 대한민국 최고의 SUV 전문가"라며 "스스로에 대한 자부심을 가져야 한다. 새로운 투자자 확보를 통해 안정적인 사업 기반을 확보하는 것은 물론 경영정상화 토대를 충분히 만들어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하면서 "노사와 전체 임직원이 갈등과 반목보다는 슬기로운 지혜를 모아 이 난국을 슬기롭게 헤쳐나가기를 기원한다"고 덧붙였다.

예 사장의 후임은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 

한편 예 사장은 미국 자동차유통업체 HAAH오토모티브와의 매각 협상 결렬에 대한 책임으로 사퇴를 한 것으로 알려졌다.

쌍용차와 HAAH오토모티브가 진행했던 매각 협상이 사실상 결렬됐다. 이에따라 쌍용차는 이르면 이번주 기업회생절차(옛 법정관리)에 돌입할 것으로 보인다.

지난 1일 금융권과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쌍용차는 이날 미국 자동차유통업체 HAAH오토모티브로부터 투자의향서를 비롯한 어떠한 통지도 받지 못했다. 앞서 서울회생법원은 쌍용차에 지난 3월 31일까지 HAAH의 인수의향서를 제출하라는 보정명령을 내렸다. 당초 쌍용차는 이날 오전까진 투자의향서를 받아 법원에 제출할 계획이었지만 성사시키지 못했다.

채권단에선 쌍용차가 새 투자자를 확보해야 추가 자금지원을 검토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유력 투자자였던 HAAH오토모티브까지 발을 뗀 현재로선 결국 쌍용차의 기업회생절차 수순이 불가피하다는 의견이 우세하다.

[시사경제신문=서경영 기자]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