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완종 의혹, 정치개혁 차원서 바로잡고 넘어가야"

박근혜 대통령은 15"부정부패와 적폐는 생명까지도 앗아가는 그런 문제"라면서 "부정부패에 책임이 있는 사람은 누구도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박 대통령은 이날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세월호 1주기 현안점검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세월호 같은 참극도 문제도 쌓이고 쌓인 부정부패와 비리, 적당히 봐주기로 인해 빚어진 것 아니겠냐"고 자문한 뒤 이같이 말했다.

박 대통령은 "(부정부패 척결) 과정에서 최근에 극단적인 문제가 발생해 안타깝지만 그렇다고 해서 이 문제를 여기서 그냥 덮고 넘어간다면 우리의 미래는 밝지 않을 것"이라며 "다시는 이런 일이 없도록 확실하게 바로잡는 것은 나라의 미래를 위해서도 꼭 해야만 하는 시대적 요구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박 대통령은 또한 "이번 수사과정에서도 최근에 새로운 의혹이 제기가 됐는데 이 문제는 정치개혁 차원에서 반드시 바로잡고 넘어가야할 일"이라며 "부정부패에 책임이 있는 사람은 누구도 용납하지 않을 것이다. 국민도 그런 사람은 용서하지 않을 것이다"고 역설했다.

그러면서 "이번 기회에 우리 정치에서 과거부터 현재까지 문제가 있는 부분은 정치개혁 차원에서 한번 완전히 밝힐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박 대통령은 '부정부패에 책임이 있는 사람'이 누구인지는 특정하지 않았다.

다만 이같은 발언이 이른 바 '성완종 리스트'로 인해 이완구 국무총리가 야당 뿐 아니라 여당으로 부터도 사퇴압력을 받고, 박근혜 정부 전·현직 비서실장은 물론 2012년 대선 캠프의 핵심 주역들이 금품수수 의혹에 휘말리면서 박근혜 정부의 도덕성마저 의심 받고 있는 상황에서 나왔다는 점에서 주목을 끈다.

박 대통령의 이날 발언은 성역없는 강력한 검찰 조사를 통해 박근혜 정부의 도덕성을 확립하고, 이완된 국정동력을 다시 끌어올리는 한편, 정치권에 대한 전()방위 수사를 통해 '성완종 난국'을 정면 돌파하려는 의지를 담은 것으로 풀이된다.

이에 따라 검찰의 수사가 이른바 '성완종 리스트'에 언급된 인사만으로 끝나지 않고 여야를 아우르는 정치권에 대한 광범위한 조사를 의미하고 있어 향후 파장이 예상된다.

박 대통령은 나아가 부정부패와 함께 정치개혁은 우리의 소명이자 불행을 막는 길이라면서 경제살리기에서 앞서 선결해야 한 과제라고 천명했다.

박 대통령은 "한편으로는 국민의 혈세를 낭비하는 부패문제를 뿌리 뽑고, 또 다른 한편으로는 이 정치개혁을 이루는 두 가지를 제대로 해내는 것이 우리의 소명이자 미래로 가는 길이고, 우리가 선진국으로 들어가는 진입하는 길이고, 참극이라든가 이런 불행을 막는 길이기도 하고, 이것이 경제를 살리는 길이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박 대통령은 이어 "이 문제를 놔두고 경제 살리기는 불가능한 일이라고 보고 있다. 이번 일을 계기로 정말 깨끗한 대한민국을 만들어야 한다"면서 "여러분들과 우리 모두가 이 문제에 있어서는 한 치의 양보도 없이, 어떤 경우에도 흔들림이나 중단됨이 없이 반드시 해내겠다 하는 그런 각오를 다질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역설했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