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년 "문제 의원에 대해선 단호히 법적·정치적 책임 물을 것"

더불어민주당 박광온 사무총장(왼쪽), 김영진 원내수석부대표가 3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당 소속 국회의원의 부동산 전수조사 요청서 제출에 대해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김주현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30일 국민권익위원회에 당 소속 국회의원 174명과 그 가족의 부동산 소유·거래 현황 전수조사를 요청했다. 그러면서 국민의힘도 이에 동참할 것을 촉구했다.

민주당 박광온 사무총장과 김영진 원내수석부대표, 박성준 원내대변인은 이날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세종청사를 방문해 권익위에 전수조사 요청서를 제출하겠다고 밝혔다.

박 사무총장은 "투기의혹이 확인된 의원은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단호하게 법적·정치적 책임 물을 것"이라면서 국민의힘에도 전수조사 동참을 촉구했다.

여야는 그동안 부동산 전수조사 실시에는 뜻을 같이했지만 조사 주체와 방식 등을 두고 합의를 이루지 못해 전수조사는 이뤄지지 않았다. 이런 가운데 여당이 먼저 제3기관인 권익위에 의뢰해 검증을 받겠다는 것이다.

박 사무총장은 "국회에서 특별법을 제정하거나 제3의 기관에서 여야가 똑같이 전수조사를 하자고 하면 민주당은 성실히 임하겠다"며 국민의힘과의 협상 가능성도 열어뒀다.

앞서 김태년 당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민주당이 전수조사를 선제적으로 실시한다"며 "권익위 전수조사 결과를 있는 그대로 공개하고, 문제가 있는 의원에 대해서는 단호하게 법적이고 정치적인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말했다.

[시사경제신문=조서현 기자]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