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규모...내년 6월~2033년 유럽서 생산·공급

만도 서스펜션 디자인 컨셉트. 만도

자동차 부품 전문기업 만도가 폭스바겐그룹에서 5000만개 규모의 서스펜션 제품을 수주했다고 22일 밝혔다. 만도는 서스펜션 단일 품목으로는 사상 최대 규모라고 전했다.

만도는 폭스바겐의 전략적 파트너사로 내년 6월부터 2033년까지 서스펜션 제품을 유럽 현지에서 생산 공급하게 된다.

서스펜션은 바퀴와 차체를 연결하는 부품으로 4개의 서스펜션 부품이 차체 하중을 지탱하고 노면 충격을 흡수한다. 승차감과 드라이빙 안정성에도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일반적으로 차 한 대당 4개가 장착되므로 연간 수주 물량으로는 600만개에 달한다.

만도에 따르면 이번 수주에는 폭스바겐 차세대 전기차 플랫폼 유럽 주력 모델 대부분과 폭스바겐 브랜드, 아우디 브랜드 등 내연 기관 베스트셀링 승용 모델, 상용 모델이 대거 포함됐다. 승용차는 골프·티구안·파사트 등 10여종이며, 상용차는 캐디 등이다.

전 세계 자동차 판매량 1·2위를 다투는 폭스바겐그룹은 2029년까지 전기차 누적 판매 2600만대라는 목표를 세우고 ID3와 ID4 전기차를 본격 출시하며 시장 선점에 주력하고 있다.

조성현 만도 대표이사는 "이번 폭스바겐 전기차 플랫폼 서스펜션 수주는 만도 유럽 비즈니스 도약의 대전환점이 될 것"이라며 "만도가 폭스바겐그룹의 전략적 파트너사가 된 만큼 타 섀시 제품군 협력도 모색하겠다"고 말했다.

만도는 유럽 폭스바겐 수주에 힘입어 중국 폭스바겐과 협력도 계획하고 있다. 만도는 베이징과 닝보에 서스펜션 생산기지가 있다. 지난해 만도 중국은 1400만개의 서스펜션을 현지 자동차 회사에 공급했다.

[시사경제신문=최윤한 기자]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