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까지 전기차 누적 판매 200만대 달성 목표”...전기차용 자체 배터리 생산은 안 한다

(좌)올리버 집세 BMW 그룹 회장과 (우)니콜라스 피터 BMW 그룹 재무총괄이 BMW iX와 BMW i4 앞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BMW 그룹 코리아

BMW그룹이 2023년까지 13종의 새로운 순수 전기차를 출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19일 BMW그룹이 라이브 스트리밍을 통해 자사의 구체적인 중장기 목표를 제시하고 “2025년 말까지 누적 200만대 이상의 순수 전기차를 고객에게 인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한 BMW그룹은 “한국과 중국, 유럽의 배터리 제조업체와의 돈독한 협력관계를 강조하며 배터리 자체 생산 계획이 없다“고 전했다.

BMW그룹은 지능적인 차량 아키텍처와 유연한 생산 네트워크를 통해 오는 2023년까지 13종의 새로운 순수 전기차 모델을 출시할 계획이다. 현재는 BMW i3와 iX3, MINI SE 등 3가지 순수 전기 모델을 시장에서 판매하고 있으며, 올해 BMW iX와 i4를 출시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BMW 5시리즈와 7시리즈, X1, 그리고 MINI 컨트리맨과 같은 인기 모델의 순수 전기 버전도 수년 내 출시를 계획하고 있다. 이러한 전략을 기반으로 BMW 그룹은 오는 2030년까지 전체 제품군의 90%가량에 최소 1가지 이상의 순수 전기 모델을 선보인다는 전략이다.

또한 BMW그룹은 오는 2025년부터 ‘뉴 클래스’라는 새로운 제품군을 출시하면서 변혁을 단행한다. 뉴 클래스 제품군은 재정립된 IT·소프트웨어 아키텍처, 차세대 전기 드라이브트레인 및 배터리, 지속가능성에 대한 급진적인 접근방식 등 세 가지를 핵심 특성으로 보유한다.

니콜라스 피터 BMW그룹 재무총괄은 “2025년 말까지 누적 200만대 이상의 순수 전기차를 고객에게 인도할 것”이라며 “BMW그룹의 순수 전기차 판매량은 2025년부터 2030년까지 연평균 20% 이상씩 증가하고, 2030년에는 BMW그룹 전체 판매량의 약 50% 이상이 순수 전기차일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한편 BMW그룹의 올리버 칩세 최고경영자는 CNBC를 통해 “배터리를 자체 생산할 계획을 가지고 있지 않다“고 밝혔다. 그는 “배터리 협력 업체들이 충분한 배터리를 공급해 줄 것“이라면서 “배터리를 자체 생산할 필요성을 느끼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배터리셀의 안정적 공급을 위해 배터리공장 6곳을 직접 설립한다는 폭스바겐과는 다른 행보다.

[시사경제신문=김혜빈 기자]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