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 앞에서 더불어민주당 김회재 법률위원장(왼쪽 두번째), 홍정민 중앙선대위 대변인(왼쪽 첫번째), 진성준 박영선후보선대위 전략기획본부장이 국민의힘 오세훈 서울시장 후보의 내곡동 땅 해명에 대해 거짓 해명이라고 주장하며 오 후보에 대한 허위사실공표죄 고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이 17일 오세훈 국민의힘 서울시장 후보의 내곡동 땅 허위사실 공표죄로 고발장을 접수했다.

민주당은 이날 오후 3시 서울중앙지검에 고발장을 제출했다. 민주당은 오 후보가 내곡동 개발을 결정한 것은 노무현 정부이고 내곡동 땅의 존재와 위치를 알지 못했으며, 내곡동 보상으로 오히려 손해를 봤다는 주장은 공직선거법 제250조 제1항 허위사실공표죄로 이에 고발장을 접수한다고 설명했다.

이날 박 후보측 김한규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주요 사업이었던 보금자리주택 사안을 시장으로서 전혀 알지 못했다는 것을 누가 믿을 수 있겠나. 만일 오 후보가 수용절차 진행 사실을 알지 못했다면 이는 시정 최고 책임자로서 무능을 보여주는 더 큰 문제"라고 비판했다.

이어 "'억울하다, 몰랐다, 제3자의 양심선언이 있다면 사퇴하겠다'고 하는 후보에게 서울시를 다시 맡길 수는 없다"며 "특혜를 입었으니 억울할 것도 없고, 몰랐을 리도 없으니 제3자의 양심선언이라는 조건을 달 것 없이 솔직하게 진실을 밝혀라"라고 했다.

진성준 박영선 후보선대위 전략기획본부장은 보도자료를 내고 “오 후보는 2009년 9월 당시 서울시장으로서 ‘부동산시장 불안에 대한 특단의 대책을 마련하라’고 지시했다”면서 “이에 따라 서울시 라진구 행정1부시장은 해외 순방 중인 오 시장을 대신해 해당 보금자리주택 지구에 시프트 주택(장기전세주택)을 건설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따라서 서울시장이 알지 못한 채 부시장이 그런 계획을 발표했다는 것은 성립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시사경제신문=김혜윤 기자]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