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김태년 당대표 직무대행이 1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양이원영 의원에 이어 김경만, 양향자 의원들이 3기 신도시 또는 택지개발지구 인근에 땅을 소유하고 있는 사실이 드러나면서 민주당에 초비상이 걸렸다. 민주당 이번 LH투기의혹을 제대로 털어내지 못할 경우 4‧7 서울‧부산시장 재보선은 물론이고 대선까지 영향을 끼칠 것으로 보고 의원 전수조사 카드를 꺼냈다.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대표직무대행은 11일 "국회의원 300명 전원에 대한 국회 차원의 부동산 전수조사를 박병석 국회의장과 국민의힘에 제안했다"고 밝혔다.

김 대표대행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공공기관 임직원부터 고위 공직자, 국회의원까지 부동산 투기 전수조사에 착수해 우리 사회의 공정 질서를 다시 확립해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특히 국민의 대표인 국회의원은 한 점 의혹도 허용되지 않는다"며 "아랫물을 청소하려면 윗물부터 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민주당은 이미 정부 조사와 별개로 소속 의원과 보좌진, 당직자 전수조사를 실시 중"이라며 "야당도 적극 호응해달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민주당 의원들의 땅투기 의혹이 잇따라 제기되자 여야 의원 전수조사를 통해 위기를 돌파하겠다는 속내로 보인다.

야당도 여기에 호응했다. 김종인 국민의힘 비대위원장은 비대위 회의 후 기자들의 관련 질의에 "한번 해보죠 뭐. 300명 다"라고 자신감을 보였다.

그는 공직자 본인이 아닌 가족의 땅 투기에 대해서도 "공직자는 자기 주변 관리를 철저히 잘 해야 한다"며 "공직자 주변 사람들이 자기 남편 등의 정보를 취득해 투기 활동을 하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짓"이라고 비판했다.

[시사경제신문=조서현 기자]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