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까지 기업지원과 신청, 상시근로자 10인 미만 소공인 대상
스마트앵커 올해 착공 등 패션봉제산업 성장 활발히 진행

봉제업체 환경개선 모습(LED조명,노후배선교체) (사진제공=중랑구청)

[중랑=시사경제신문] 하인규 기자=서울시 25개 자치구 중 가장 많은 봉제업체(2,462개)가 있는 중랑구(구청장 류경기)가 대표산업인 패션봉제산업을 지원하기 위해 근로자들이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일할 수 있도록 작업환경 개선을 돕는다고 밝혔다.

구는 서울시 공모사업인 ‘2021년 의류제조업체 작업환경개선 지원사업’을 통해 최대 35개 업체를 선정할 계획이다. 지원 대상은 지역 내 사업자등록 업체 중 상시 근로자 10인 미만인 소공인 업체로 ▲분진, 조도, 소음, 안전 등 평균기준 이하인 업체 ▲지하·반지하 작업장으로 환기가 어려워 곰팡이 등 유해물질에 상시 노출되는 업체 ▲현 사업장에서 업력이 오래된 업체 등이다.

소화기, 화재감지기, 누전차단기 등 안전필수설비를 우선적으로 지원하며, 대기질 개선을 위한 닥트·흡입기, 노후배선 정리, LED 조명 교체 등도 지원한다. 재단테이블, 작업대 등 작업능률 향상을 위한 설비도 설치할 수 있다.

지원금은 업체당 최대 900만원으로, 전체 공사비의 90%까지 지원한다. 실태조사와 보조금 심의위원회의 심의를 거친 후 5월말 최종 선정할 예정이다.

지원을 받고자 하는 업체는 오는 23일까지 중랑구청 기업지원과로 방문하거나 우편으로 신청하면 된다. 이메일과 팩스도 가능하다. 자세한 사항은 중랑구청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류경기 중랑구청장은 “이번 지원사업을 통해 봉제업체의 작업환경이 개선되고 생산성이 향상되기를 바란다”며, “다양한 지원정책으로 패션봉제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여 지역경제 기반을 튼튼히 하겠다”고 밝혔다.

패션봉제산업은 중랑구 제조업의 73%를 차지하는 구의 대표산업으로 지역경제에 중요한 축을 담당하고 있다. 구는 패션봉제산업의 활발한 성장을 위해 2019년 면목패션(봉제)특정개발진흥지구를 위한 마중물 사업비 200억원을 확보하고 올해 중랑패션지원센터(스마트앵커) 착공을 준비중이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